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청와대 하명수사와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13명을 한꺼번에 재판에 넘겼습니다.

검찰은 나머지 관련자들에 대해서도 곧 소환 조사 등을 거쳐 수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입니다.

박세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송철호 울산시장 등 13명을 불구속 기소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오늘 송 시장과 송병기 전 울산 경제부시장,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겼습니다.

또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한병도 전 정무수석과 함께 전현직 울산시 공무원도 재판에 넘겨졌습니다.

송 시장 등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의 비리 첩보 생성과 이첩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팀은 어제 사건 관련자들의 사법처리 방향에 대한 의견을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직 대면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피의자들이 있는 만큼 기소를 보류하자는 의견도 나왔지만 검찰은 관련자들 모두 기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음 달 3일 검찰 중간간부 인사에 따라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팀 소속 검사가 바뀌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이성윤 지검장, 대검찰청 지휘부 등은 오늘 오전 회의를 열고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기소를 결정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이성윤 지검장은 전문 수사자문단에 기소 여부 판단을 맡기자는 의견을 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윤 총장은 기소 근거가 충분하고 다가올 총선을 앞두고 공정성을 위해서라도 신속한 기소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내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소환 조사하는 등 나머지 관련자에 대해서도 순차적으로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BBS 뉴스 박세라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