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법무부가 사건 처리 과정에서 검찰수사심의위원회 등 내.외부 의견을 적극 활용하라는 공문을 일선 검찰에 전달했습니다.

최근 갈등을 빚는 검찰 수사팀을 향한 경고 메시지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은 내일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소환 조사합니다. 

박세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관련자들에 대한 사법처리 방향을 놓고 법무부와 검찰이 충돌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법무부는 “최근 검찰의 의사결정 과정을 둘러싼 논란이 발생하면서 국민이 불안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검찰수사심의위원회 등 외부 위원회를 활용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합리적 사건 처리가 이뤄지도록 해달라는 공문을 전국 검찰청에 보냈다”고 어제 밝혔습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소환하지 않고 확보한 증거만으로 혐의 입증이 가능하다고 보고 기소 의견 보고서를 올렸습니다.

하지만 이성윤 지검장은 이를 승인하지 않았고, 결국 윤석열 검찰총장 지휘를 받은 3차장 전결로 기소가 이뤄지면서 검찰 내부 갈등이 불거졌습니다.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팀은 이번 주 안으로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 핵심 피의자를 우선 기소할 방침으로 알려져 갈등이 되풀이 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이런 가운데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검찰 소환에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임 전 실장은 오늘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며 “내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다”고 밝혔습니다.

임 전 실장은 “윤석열 총장과 일부 검사들이 무리하게 밀어붙인 이번 사건은 수사가 아니라 정치”라며 “객관적 사실 관계를 쫓은 것이 아니라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기획해 짜맞췄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검찰이 청와대를 겨냥한 전혀 엉뚱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며 “정치 개입, 선거 개입의 잘못된 길을 가고 있지 않은지 깊은 성찰을 촉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검찰은 임 전 실장이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의 공약 수립과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의 불출마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BBS 뉴스 박세라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