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추가 소요시 '목적 예비비 지원'...실물경제 부정영향 최소화 주력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사진 위] 우한 폐렴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기 위해 1월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경제장관회의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이 확산된데 대해 ‘방역 예산 208억원’을 신속히 지원하고, 필요할 경우 목적 예비비를 즉시 집행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실물경제 부정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관광과 서비스업 등 내수경기 영향 등을 면밀히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박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이 확산된데 대해, 방역대응예산을 신속히 집행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오늘 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방역지원과 함께 경제 영향 최소화 점검을 위한 긴급 경제장관회의’를 열었습니다.

우선, 선제방역을 ‘알맞은 시기(適期)’에 진행할 수 있도록, 관련예산을 차질없이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 예산에 반영한 208억원의 방역 대응예산을 신속히 집행하기로 했습니다.

방역대응체계 구축 운영비 67억원을 비롯해, 검역-진단비 52억원과 격리 치료비 29억원 등이 포함됐습니다.

또, 재외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편성한 ‘전세기 파견예산 10억원’도, 파견결정이 나면, 즉시 집행하기로 했습니다.

이어, 이미 확보한 예산이 부족하거나 추가 소요가 발생할 경우, 목적 예비비(2조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실물경제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점검하고, 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또, 중국내 폐렴 확산이 중국 소비와 생산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글로벌 경제는 물론 우리 수출 등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면밀히 살피기로 했습니다.

다만, 내수 등 국내 경제활동에는 아직까지 그 영향이 제한적이고, 향후 전개상황을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판단입니다.

하지만,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유입과 확산정도에 이어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에 따라 부정적 효과가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점에 유의하기로 했습니다.

여기엔 2003년 사스와 2015년 메르스 사태 등 과거 전염병 사례를 참고해 대응조치를 취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관광과 서비스업 등 내수경기에 미치는 영향 등을 시나리오별로 점검해 필요한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주가하락 등 대내외 금융시장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국제금융시장에 ‘위험 회피(risk-off) 심리’가 커지면서,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에 주목하고, 비상계획(contingency plan)을 실행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오늘 회의에서 중국에 대해 “인접한 동반자적 이웃국가이자 교역과 투자 등 경제적 측면에서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만큼, 이번 사태를 슬기롭게 극복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이 과정에서 한중 양국간 각별한 협력과 상호지원이 효과적으로 작동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BBS 뉴스 박관우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