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지영 의원(자유한국당), 인사위원회 구성 시 야당 추천도 검토해야

민선7기 부산시 '개방형 직위'에 대한 지정과 해제 과정이 비공개로 진행돼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부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윤지영 의원(자유한국당, 비례대표)은 오늘(22일) 열린 제283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밀실에서 이루어지는 개방형 직위 지정과 해제 과정, 민간전문가 임용기준 자격 등을 비판했습니다.

윤지영 의원은 지난해 2월에 개방형 직위였던 시민행복소통본부장이 조직 개편으로 인해 1년도 안 돼 직위가 해제되는 대신, 여성가족국장이 새로 개방형으로 지정된 것에 대해 의회 차원에서 알 길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윤 의원은 "어떠한 연유와 기준으로 그 직위가 개방형으로 지정 및 해제가 되었는지 설명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지방공무원법을 들어 인사위원회의 명단과 회의록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이와 함께 민간전문가 경력 기준에 대해 관련 분야 1년에서 5년 이상 근무·연구한 사람이면 지원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이같은 경력에 정규직과 상근직으로 근무한 경우가 아닌 자원봉사나 프리랜서로 활동한 경우도 포함돼 있다며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윤 의원은 공모직 직위의 지정과 해제에 관한 회의록을 공개하고 인사위원회 구성에 있어서 시의회에서 추천할 수 있는 2명 중 1명은 야당에서 추천할 수 있도록 검토해 행안부의 지침보다 강화된 부산시의 민간전문가 경력 기준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