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사단법인 붇다클럽 조건형 총회장

●연출 : 이병철 기자(010-5697-1839)

●진행 : 고영진 기자

●2020년 1월 22일(수)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코너명 : 오늘의 이슈

[앵커멘트]

올해 창립 29주년을 맞는 제주 붇다클럽은 거사불교의 상징과 같습니다.

부처님의 자비사상을 몸소 실천하면서 이 사회의 부처 역할을 해 나가고 있는데요.

오는 31일 붇다클럽 총회장에 취임하는 조건형 신임 회장을 모시고 올해설계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조건형] 안녕하십니까?

(간단한 인사 나누고)

[질문1] 회장님, 제주도민들은 붇다클럽에 대해 잘 아시고 계시지만 전 국민들의 이해를 돕고자, 붇다클럽에 대해 한 말씀 우선 부탁드립니다.

[조건형]29년의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모든 사찰에 여성보살님들 위주로 되어 있어서~

남성불자들이 힘을모아 제주불교를 살려보자고 1991년 12월 27일 발기하여, 그 이듬해 108명의 회원으로 1월18일 강창식 초대회장님으로 선출하면서 붇다클럽이 창립이 되고, 현재는 600여명의 부부회원을 두고 있으며, 나누며, 함께하는 정토사회를 구현하면서 불교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조직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부처님의 자비사상을 바탕으로 제주지역의 나눔과 봉사활동 외에도 “세계평화의섬 기원법회나 친환경사찰나눔포럼, 사회적 기업과의 협약 등을 통해 제주지역의 가치를 지키고 또한 확장시키려는 활동 등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질문1-1]붇다클럽은 제주불교계 신행단체 가운데 최대의 규모를 자랑하는데 자회가 많으시잖아요. 그에 대해 소개해 주시죠.

[조건형]제주시지역 6개자회 , 서귀포지역 2개자회입니다. 백록회, 영주회, 한라회, 천지회, 탐라회, 반야회, 정방회, 금강회 등 모두 8개 자회를 두고 있습니다.

붇다클럽 총국과 8개 자회에 긴밀하게 연계하여 활동하면서 동시에 각 자회마다 정기적인 법회, 성지순례,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질문2]항상 붇다클럽은 새해를 맞아 출발하실 때 슬로건을 발표하시는데 올해 슬로건은 어떻게 되시나요?

[조건형]“온 세상의 정토구현을 위한 하나되는 붇다인”! 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습니다.

슬로건을 짓게된 계기는 온 세상의 정토구현을 위한 하나되는 붇다인!의 의미는 부처님이 사는 깨끗한 세상, 번뇌가 없는 세상을 위해 하나가 되는 붇다인이 되자입니다.

즉, 모든 회원과 뜻을 모아나가면서 더불어 사는 맑고 향기로운 불국정토를 넓혀 나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질문3] 오는 31일 취임식을 갖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 나오신 김에 홍보 좀 하시죠?

[조건형]1월 31일 금요일 저녁 7시에 메종글래드호텔 1층 컨벤션 홀에서 이.취임식이 열릴 계획입니다.

도내 대덕스님이하 기관장 및 각종 신행단체 내, 외빈을 비롯한 붇다가족, 그리고 많은 도민들도 모신 자리에서 붇다클럽 총회장으로서 각오를 다지면서 부처님의 가르침의 기반 한 붇다클럽이 추구하는 가치 나눔, 봉사 등을 붇다가족들과 함께 공유하고 상기하면서 2020년도 늘 그랬던 것처럼 파이팅 해보자는 자리입니다.

[질문4] 회장님, 이사회는 끝이 나셨을 테니, 아마도 올해 추진한 주요 사업들이 발표됐을 것 같은데요. 올해는 지난 2016년 추진하다 미완성이 그친, 회원 수첩을 발간하신다면서요?

[조건형]2016년 수첩 발간이후 그간 변동사항이 반영되지 못했습니다.

특히, 신규회원과 새롭게 탄생된 자회에 대한 인적사항을 회원수첩에 추가적으로 수록될 예정입니다.

[질문5] 또 올해는 붇다인의 부처님 품 안에서 화합을 다지는 ‘붇다인 정진대회’를 염두에 두고 계신다면서요?

[조건형]2020년 계획 중에 특히, 주목하고 싶은 사업입니다.

사찰을 찾아서 대덕스님의 법문을 듣고 친목도 다지면서 회원간 하나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질문6]제가 알기로는 이 밖에도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들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죠?

[조건형]사회적 가치와 불교문화 확산을 통해 붇다클럽의 정체성을 위해 추진하는 대표사업들 중 특히 지역사회에서 주목받고 있는 사업들이 있습니다.

첫째, 부처님오신날 즈음에 “세계평화의 섬 발전기원법회”가 매년 개최되고 있습니다.

이날 평화의 섬 포스터공모전 시상식도 부대행사로 열릴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친환경 발전포럼입니다.

사찰음식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통해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건강한 먹거리도 지켜보겠다는 취지입니다.

세 번째로 지역사회에서 붇다클럽 위상을 한층 더 높여 나가겠습니다.

법률, 세무, 경영 등 재능나눔 활동단체와 협력을 통하여 사회공헌 활동범위를 넓혀 나가겠습니다.

우리나라 불교가 호국불교로 발전하여 어려운 일이 있을때마다 스님들이 앞장섰던 것처럼 우리 붇다클럽도 제주도의 지역발전을 위해 어려운 이웃에겐 도움의 손길을 주고 지역의 인재를 개발하고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하는 등 제주지역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질문7]이제 회장님의 불자의 삶을 여쭤보고자 하는데요. 회장님은 부처님과 인연은 어떻게 되시나요?

[조건형]10년전 집사람의 권유로 제주불교문화대학 19기를 수료하였고, 그게 인연이 되어 거사림 활동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관음사에 다니면서 불심을 닦고 있습니다.

[질문8] 회장님은 이 같은 불연으로 붇다클럽을 가입하게 되셨군요. 그럼 회장님은 자회인 백록회장을 역임하신 걸로 아는데?

[조건형]2009년 붇다클럽과 인연이 되어 2013년에 백록회장, 총국 사무총장을 역임하였습니다.

재임시, 불우이웃돕기, 시각장애인 점자책자 나눔행사, 붇다가족 하나로 가자운동이 특히 기억에 남는 거 같습니다.

[질문9]이런 계획을 누구보다 잘 이끌어가는 주체가 붇다클럽 임원들일 텐데요, 이분들을 비롯한 청취자들에게 한말씀 하시면서 오늘 이야기 마무리하겠습니다.

[조건형]특히 2020년 붇다클럽 임원분들에게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모두들 바쁘심에도 불구하고 우리 붇다클럽을 위해 발 벗고 나서 주신 분들이십니다.

그분들 덕분에 2020년도 붇다클럽도 힘차게 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붇다가족 여러분 모두에게도 너무 감사드립니다.

8개자회 모든 붇다가족여러분 여러분들이 하시는 나눔, 봉사활동외 모든 일들이 모두 감사하고 감동입니다.

이러 훌륭한 분들과 함께 할 수 있다는 자체가 너무 영광입니다.

2020년도 총회장으로서 여러분들의 노력에 마음에 열정에 누가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이 방송을 듣고 계시는 청취자 여러분 2020년도 경자년 한해에는 모두 행복하시고 건강하십시오.

감사합니다.

[고영진]오늘 함께해주신 조건형 붇다클럽 총회장님 감사드립니다. 지역사회에 부처님의 향기를 전하는 붇다클럽이 되도록 마음 써주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