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대학경쟁력 강화 후속방안..지방대 지역혁신 사업 발표

수도권 인구집중과 저출산, 고령화로 위기를 맞고 있는 지방 대학들이 관할 지방정부와 협업체계를 꾸려 지역 혁신과 인재양성에 나서게 됩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오늘 정부 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내용의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기본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교육부는 지자체와 대학, 기업 등 지역기관들이 '지역혁신 플랫폼'을 꾸려 지역의 미래 성장동력과 핵심분야, 그리고 지역혁신, 인재양성 등을 꾀하게 될 이 사업은 지역내에서 핵심분야을 선정하고 인재를 양성해 일자리까지 연계한 새로운 사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플랫폼 참여대학은 해당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학사 구조와 교육과정을 개편하게 되고, 지자체와 기업체, 교육청과 연구기관 등이 모두 망라돼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학생 입장에서는 고교 때부터 대학졸업후, 일자리까지 지역내에서 고민하게 된다고 교육부는 덧붙였습니다.

교육부는 우선 올해 시범적으로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을 제외한 3개 지역의 지역혁신 플랫폼을 선정해 국고로 천80억원을 지원하고 해당지역은 30%의 지방비를 부담하게 된다고 밝혔습니다.

또 교육부는 사업 성공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벤처부 등 여러 부처에 나뉘어 있는 지역이나 대학 지원사업을 이 플랫폼 사업에 연계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를 통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유은혜 부총리는 다음달 중으로 전국 지자체장·대학 총장 등이 참여하는 권역별 간담회를 진행한 뒤 상반기 선정 절차를 거쳐 7월부터 내년 4월까지 시범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