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이상휘의 아침저널 - 이슈상담소] 최순애 시사평론가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대담 : 최순애 시사평론가
■ 방송 :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 FM 101.9 (07:00~09:00)
■ 진행 : 이상휘 앵커

▷이상휘: 네, 다름을 존중하는 세상을 꿈꿉니다. 이상휘의 아침저널 듣고 계십니다. 네, 월요일 순서입니다. <이슈상담소> 입니다. 한 주간 대한민국을 달궜던 소식들 그리고 이번 한 주를 달굴 정치권 이슈들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오늘도 최순애 시사평론가와 함께 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최순애: 네, 안녕하세요.

▷이상휘: 네, 조금 전에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도 이야기나눴습니다만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어제 인천공항 통해서 입국을 했는데 1년 4개월만이었습니다. 뭐 첫 일성을 어떻게 분석을 해야 될 것 같습니까? 

▶최순애: 뭐 국민의 기대치도 나름대로 염두에 두고 그러나 그 새 정치에 대한 국민의 열기가 자신을 향한 새 정치에 대한 국민의 열기가 과거와 같지 않다는 거는 조금 의식을 한 것 같아요. 

▷이상휘: 네.

▶최순애: 그래서 어쨌든 다른 모습을 보여주려고 어쨌든 말과 행동에서 좀 노력하는 모습은 조금 있었던 것 같아요. 뭐 스킨십이라든지 그러니까 들어오자마자 큰절

▷이상휘: 큰절 하더라고요.

▶최순애: 네.

▷이상휘: 정치권에서의 전형적으로 보여지는 모습인데

▶최순애: 네, 큰절하는 거 또 뭐 이렇게 기자들이나 지지자들하고 스킨십 좀 늘리는 것 그 다음에 이제 우리가 분석해 봐야 될 게 어제 나왔던 메시지들인 거죠. 뭐 메시지는 몇 가지로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아요. 근데 그 실용적 중도 정당 만들겠다고 하면서 이제 그 어떤 행보를 보일지는 좀 계획을 세웠던 것 같고 그 다음에 가장 주목을 받았던 건 제가 볼 때는 이제 총선에 불출마 안 나가겠다고 하는 거예요. 

▷이상휘: 총선 불출마.

▶최순애: 이제 그거는 이제 뭐 실용적 중도 신당은 이제 바른미래당의 이제 손학규 대표하고 어떤 이제 결론을 짓느냐에 따라 디테일한 방법은 이제 좀 다를 것 같은데 그 총선 불출마 같은 경우는 사실은 지금 국내에서 그 지난 대통령 선거 때 나왔던 후보자들이 지금 어쨌든 간에 총선 출마하려고 

▷이상휘: 그렇죠. 

▶최순애: 뭐 열혈 지금 노력 중 아니겠어요. 지금 당장 자유한국당만 봐도 홍준표 전 대표도 뭐 총선 배지 한 번 더 다는 게 의미는 아니고 대선후보 나는 나가려고 하는 거다 하면서

▷이상휘: 아무래도 국회 내에 들어가서 하는 게 훨씬 유리하다고 보는 거죠.

▶최순애: 네, 그리고 또 뭐 유승민 의원도 어쨌든 출마하겠다고 하는 입장이고 황교안 대표도 출마로 가닥을 잡은 것 같고 이런 상황에서 안철수 전 대표는 

▷이상휘: 불출마 선언 했다고 하죠. 

▶최순애: 네, 불출마 선언을 한 거는 뭐 한 번은 이제 비춰볼만한 대목인 것 같고 본인은 이제 대선을 향해서 이제 나가겠다 라고 이제 얘기를 한 거라고 해석이 돼요. 그래서 대선 출마를 위해서 지금 들어온 거라고 해석이 되는 부분이 있고 사실 4월 15일 날 총선이 끝나면 2022년 3월 9일인가가 아마 대선일 거예요. 

▷이상휘: 네.

▶최순애: 그러나 대선이 채 2년도 안 남은 시점이거든요. 

▷이상휘: 그렇죠.

▶최순애: 그러니까 본인은 이번 총선거에서는 본인의 새 정치 가치관과 부합되는 새로운 인물들을 많이 이제 원내에 집어넣고 본인은 나가지 않겠다, 그러면서 대선 준비하겠다, 이렇게 이제 큰 이제 뭐 나름대로 마스터플랜을 갖고 들어와서 어제 발표를 좀 했더라고요. 

▷이상휘: 목소리 톤도 좀 굵어지셨더라고요. 그게 참 약점으로 꼽혔었는데 왜냐 그러면 보이스톤이요,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정치가들은.

▶최순애: 네, 많이 그런 모습에서 변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고 저는 개인적으로 기자 회견할 때 눈빛을 보니까 눈빛은 좀 살아 있는 것 같다는 지극히 개인적인 느낌을 좀 받았어요. 

▷이상휘: 마라톤을 열심히 했는데 뭐 살이 빠진 것 같지는 않더라고요.

▶최순애: 전에 사진하고 이렇게 비교해 보니까 몸은 조금 이렇게 다듬어진 것은 같더라고요.

▷이상휘: 오늘 현충원 참배 후에 광주로 간다는데 광주 가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최순애: 일단 지난 4년 전에 국민에 대한 국민의당에 대한 호남의 지지가 되게 좋았잖아요. 

▷이상휘: 네.

▶최순애: 그러니까 안철수 전 대표 입장에서는 그 점에 대해서 일단 고맙기도 하고 또 그 국민의당이 지금까지 지속되지 않고 있잖아요. 바른정당하고 결합되면서 바른미래당을 만들면서 국민의당하고 같이 했던 의원들이 빠져나갔었고 또 지지해 준 국민의당 일단 해체되고 분열됐다는 거 자체도 일단은 미안한 지점이고 이러니까 일단 호남을 찾아가서 감사와 어떤 뭐 어제도 사과의 발언을 했어요. 

▷이상휘: 네.

▶최순애: 그럼 감사와 죄송한 마음을 이제 피력할 것 같고 그리고 거기가 또 이제 처가이기도 하잖아요. 그 부인인 김미경 교수의 고향이기도 하고 이래서 

▷이상휘: 그렇죠.

▶최순애: 그래서 아마 그런 명분은 충분히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이상휘: 명분을 가지고 간다.

▶최순애: 네, 그리고 나서는 이제 또 본가인 부산으로 간다고 그래요. 그래서 뭐 부산에서 1박을 하느니 어쩌니 뭐 이런 얘기도 좀 나오고 있는데 이게 지금 사실은 이번 주에 설 연휴가 시작되지 않습니까? 

▷이상휘: 네, 그렇죠. 금요일부터죠.

▶최순애: 네, 이런 광폭 행보가 아마 설 민심의 설 밥상에 아마 국민들께서 정치에 관한 이런 얘기를 이런 저런 얘기를 할 때 아마 또 뭐 주요한 소재가 되지 않을까? 뭐 그런 염두를 둔 또 행보도 아닐까 보여져요. 

▷이상휘: 뭐 귀국 시점도 그걸 염두에 두지 않았겠습니까? 설날 민심 향방 이것이 뭐 정치 쪽에서는 굉장히 중요하니까 뭐 그런데, 자, 어떻게 보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언론에서는 다양한 각도로 지금 해석을 하고 있는데 신당을 창당할 것이냐, 아니면 바른미래당은 리모델링 할 것이냐 이건데 뭐 조금 전에 민주당 박주민 최고위원의 개인적인 의견은 신당창당을 좀 시간적으로 어렵지 않겠느냐 이렇게 얘기했거든요. 어떻습니까? 

▶최순애: 그러니까 지금 바른미래당에는 안철수계 의원들이 지금 7명이 있잖아요. 그러니까 

▷이상휘: 8명 중에 7명이 

▶최순애: 네, 그러면서 또한 뭐냐하면 바른미래당의 그 자산 그러니까 자본이 꽤 된단 말이에요. 지금 뭐 얼추 100억 정도있단 말이에요. 

▷이상휘: 100억 정도. 

▶최순애: 왜냐하면 그 동안 이제 국고 보조 정당보조금이 지원된 거를 이제 합해도 그런 자산이 늘고 있고 사실 또 당을 만드는 것 자체는 뭐 여태까지 몇 번을 만들었기 때문에 수월하다 하더라도 사실은 이제 수고로움이 따르잖아요. 힘이 들고 시간도 이제 촉박한 거고 그리고 아마 그 선거를 치르기 위해서 정당보조금 지급이 아마 유보 이달 안에 아마 되는 걸로 알고 있기 때문에 바른미래당 체제를 유지하는 게 아마 그런 수월성을 좀 있고 그런데 전제 조건은 이제 손학규 대표가 정권을 내놔야만 된다는 거거든요. 그래야 안철수 전 대표가 안철수 색깔대로 바른미래당을 뭐 당명을 바꾸더니 어떻게 해서든지 간에 리모델링을 해서 또 새로운 인재도 영입하고 총선을 준비해야겠죠. 그래서 그거는 손학규 대표하고 이제 담판이 어떻게 결정되느냐에 따라서 이제 달라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당을 개조를 리모델링 하든지 신당을 창당하든지 향후 그러나 이제 총선 국면에서는 이제 그 자유한국당쪽 보수당쪽하고의 어떤 중도 보수의 어떤 연대 이런 것들은 저는 열려져 있다고 봐요. 

▷이상휘: 그런데 이제 보수 진영 이야기하시니까 이제 드리는 말씀입니다만 보수 진영도 참 지지부진해요. 혁신통합추진위원회가 주도하는 중도 보수 통합논의 이 아직까지 제자리인데 통합만 된다면 뒤주라도 들어갈 수 있다, 박형준 위원장이 이렇게 얘기했는데 이게 뭐 어떤 의미로 해석될까요? 

▶최순애: 일단 새로운 보수당에서는 박형준 위원장에 대한 거부감이 좀 있는 것 같아요. 

▷이상휘: 어느 쪽에서요?

▶최순애: 새보수당 쪽에서

▷이상휘: 새보수당 쪽에서?

▶최순애: 박형준 그 혁통위원장에 대한 거부감 뭐 왜냐하면 그것이 이제 황교안 대표랑 이제 가깝다 내지는 뭐 

▷이상휘: 아, 황교안 대표랑 박형준 위원장이랑 가깝다.

▶최순애: 네, 속칭 그냥 뭐 친하다는 건데 사실은 지금 혁신통추의 움직임이 황교안 대표하고의 어떤 대화 내지는 조율 내지는 공감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 아니냐.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황교안 대표가 위기 국면에서 이제 이 통추위를 돌리는 것 아니냐 위기 타개용으로 이제 이렇게

▷이상휘: 황교안의 위성 조직이 통추위 아니냐 이렇게 보는 거군요.

▶최순애: 뭐 이렇게 분석하는 지점이 있기 때문에 아, 이제 이 혁신통 추위 자체가 새보수당을 흡수 통합하려고 하는 거 아니냐라는 이제 불신이 좀 깔려 있는 것 같습니다. 

▷이상휘: 그러니까 새보수당쪽에서는 흡수되면 안 된다 이 말 아닙니까, 그죠?

▶최순애: 네, 그런 거죠.

▷이상휘: 당대 당으로 가자.

▶최순애: 네, 그런데 지금 이제 황교안 대표가 이제 내지는 이 혁신통 추위가 천명하는 거는 그거거든요. 우리 공화당부터 안철수까지 통치를 그래서 통취위를 구성한 거다, 혁신통추위를.

▷이상휘: 크게 보고 간다.

▶최순애: 그래서 이제 그렇기 때문에 한국당하고 새보수당하고 둘이 따로 만나서 논의하자 이런 거는 사실은 이제 그 이 기조에 맞지 않는 거죠. 그리고 또 보수 진영 전체의 통합이 한국당하고 새보수당하고 따로 만나면 중도 보수 진영 전체의 통합이 좀 이렇게 후순위에 놓이게 되잖아요. 

▷이상휘: 아무래도 뭐 안철수 전 대표 측도 여기에 대해서 

▶최순애: 그러니까 이게 

▷이상휘: 좋게 보지 않겠지요. 

▶최순애: 둘이 이제 새보수당 입장에서는 한국당하고 이제 따로따로 우리끼리 이게 양당 협의체 만들어서 진행해야 된다. 

▷이상휘: 그것도 우리공화당쪽에서도 좋아 할리 만무하고.

▶최순애: 네, 그러니까 이제 그 박형준 위원장 입장에서는 이제 그 양당 협의체 구성에 대해서 그리고 이 혁신통추위에 대해서 불신하는 부분에 대해서 좀 이렇게 달가워하지 않고 그러면서까지 자리를 내놓으라는 것은 수용할 수 없는 입장으로 얘기를 하는 거죠.

▷이상휘: 네, 이 참 정치 어렵습니다. 이쪽하고 달리게 되면 저쪽이 삐치고 이렇게 되는 거니까 뭐 그런데 자, 알겠습니다. 한국당 사정도 좀 알아 봐야 되겠는데 공천관리위원장으로 된 김형오 전 국회의장 일단 뭐 아주 세게 나오고 있거든요. 이것이 할 수밖에 없는 내 운명이다, 뭐 TK 지역에 대해서 전체적인 개혁 작업을 하겠다고 이야기를 했는데 어느 정도 수준까지 가능할까요, 이 공천 관련해서 인적 쇄신 수준이? 

▶최순애: 지금 이 말씀에 따르면 어쨌든 지금 현역 의원 50%로 교체하겠다고 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지금은 이 108명 중에 50%로 교체면 이제 54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지금 단순 계산으로. 

▷이상휘: 단순 계산으로 그렇죠. 

▶최순애: 그런데 여기에 이제 비례대표가 17명이 이제 포함되면 비례 대표는 어쨌든 같은 정당에서는 한 번 연속으로 비례대표를 두 번 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리고 지금까지 이제 불출마 선언한 의원이 12명 정도 된단 말이에요. 그런데 이 12명 속에서는 그 비례대표 의원이 두 분인가 세 분이 포함된 숫자이기 때문에 어쨌든 총 한 뭐 30명 정도가 교체가 되고 

▷이상휘: 지금 단순 계산해 보니까 25명 정도 

▶최순애: 네, 그러니까 이제 25명을 24명이나 이제 교체해야 된다는 것인데 나머지 이제 54명을 이제 상한선으로 두면 

▷이상휘: 그렇죠.

▶최순애: 근데 이제 이 공천관리위원장 김형오 위원장에 말씀에 따르면 이거 가지고 만족을 못 하겠다 라고 느껴지는 대목이거든요. 그러면 그 이상으로 아마 현역 의원 교체율이 높아 지지 않을까? 뭐 70% 80%로 가지 않을까라는 이제 어떤 기대 아닌 기대 예상 아닌 예상을 하게 되는데 막상 이제 전례들을 보면 이렇게 포부를 갖고 시작하지만 중간에 뭔가 말들이 막 말썽도 많이 생기고 저항도 생기고 잡음이 생겨서 예상외로 안 되는 부분들이 많이 그동안 있었어요. 그런데 그나마 그래도 좀 다행인 것은 김형오 위원장이 이제 5선에 

▷이상휘: 의장이죠.

▶최순애: 지금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그 당에서 5선을 했고 국회의장까지 했기 때문에 이 정치의 내막을 안다는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거든요. 그러니까 누구보다도 특히 이제 다선 의원 같은 경우는 그분들이 과거의 어떻게 했는지 행정을 잘 알 것 아닙니까, 언론에 공개되지 않은 부분도.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도덕적으로 윤리적으로 더 이상 뭐 속칭 배지를 달면 안 된다라는 어떤 그런 가늠자를 갖고 있을 것 같아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아마도 과거에 같이 국회의원 생활을 했는데 저분이 내지는 저 사람이 나의 행적을 잘 알고 있다. 그러면 제가 볼 때 그러면 그런 면에서도 공천을 받고자 하는 다선 의원들 중에는 

▷이상휘: 내가 널 알고 있는데 

▶최순애: 네, 뭐 그런 거죠.

▷이상휘: 어떻게 

▶최순애: 내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뭐 이런 유사한 영화 제목이 떠오르는데

▷이상휘: 그러니까 어떻게 여기에 반발할 수 있겠느냐 뭐 이렇게 보면 

▶최순애: 아마 그런 거는 장점으로 하나 이제 거론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휘: 근데 참 잘 건드려야 할 것 같아요. 이게 당내 갈등이 총선이 이제 80일 정도 남았는데 임박해서 갈등이 계속 불거지기 시작하면 이게 참 힘들어 지거든요. 

▷이상휘: 그러니까 좋은 의도로 국민들은 사실 그런 카타르시스를 느끼는데 그런 카타르시스가 있기를 바래요, 그 전격 교체. 그런데 그것이 또 내부적으로는 이제 어떤 총선전에 분열 이런 또 현실적인 부작용이 있어서 

▷이상휘: 아니 그러니까 그걸 잘 조절을 해야죠. 

▶최순애: 상당히 기술적으로 내지는 이제 정교하게 잘 끌어가야 되는 그런 노하우가 좀 필요한 측면이 있죠. 

▷이상휘: 일단 뭐 결기가 보이기는 해요. 김형오 위원장은 황교안 대표의 공천도 공관위가 결정하겠다, 이게 이제 면전에서 이런 쓴소리도 하고 했는데 글쎄요. 이거 어느 정도 뭐 믿어도 될까요, 그 결기를? 

▶최순애: 그런데 어쨌든 황교안 대표가 모신 공관위원장 아니겠습니까? 
뭐 황교안 대표의 의사나 의중은 나름대로 존중을 하면서 전략적으로 포지셔닝은 이제 시키겠죠. 예를 들면 황교안 대표 본인의 정치를 위해서도 그렇고 당의 또 대표인데 또 전혀 엉뚱한 것 내지는 또 뭐 이런 막 줄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에 아마 뭐 대표가 나가서 승리할 수 있는 어떤 최적의 지역을 찾아서 전체 조합 퍼즐 조합의 속에서 뭐 선택하지 않을까? 그거는 최소한 황교안 대표랑 뭐 논의 정도는 할 수 있을 거라고 저는 봐요.

▷이상휘: 험지를 보낼 것은 일단 공관위에서 결정하겠다. 그게 이제 상당히 좀 상징적인 면을 실었군요, 힘을. 그러니까 황 대표도 우리 쪽의 입장에 따라서 움직일 것이다, 그래서 공관위가 앞으로 하는 일에 대해서는 일체 

▶최순애: 왈가왈부하지 말고 

▷이상휘: 왈가왈부하지 마라.

▶최순애: 그러니까 이것은 공관위에 대한 권위와 힘 그 다음에 알아서 할 거다 라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해석할 수 있겠죠. 

▷이상휘: 이 얘기는 또 뭔가요? 이 자유한국당이 황교안 대표 명의로 고기든 말린 육포를 내 참 불교 선물로 보냈다가 회수했다. 이게 참 실수인지 뭔지를 잘 모르겠는데 이 어떤 얘기인 가요?

▶최순애: 네, 내일모레 설, 설인데 설인사로 이제 조계종의 종단에 이제  선물을 보낸 모양이에요, 큰스님들이 몇 분한테.

▷이상휘: 네.

▶최순애: 근데 이제 그것이 이제 육포였다는 거고 아마 이제 그 선택을 할 때 몰랐을 리는 없을 거라고 봐요. 근데 아마 받고 나서 이게 아마 육포인 것을 알게 됐다는 보도에 의하면 그거인데 그러기 쉽지 않잖아요. 뭐 종목을 알고 우리가 선물을 보내니까. 그런데 

▷이상휘: 이게 알아도 문제고 몰라도 문제되는 거예요, 이게. 

▶최순애: 근데 이제 좀 이렇게 기사를 딱 접하면 일단 헛웃음이 나오고 왜냐하면 또 이러면서 이제 작년에 어떤 또 황 대표의 그런 

▷이상휘: 그럼요. 불교계에 대한 문제도 있지 않았습니까?

▶최순애: 부처님 오신 날 법요식에 갔었을 때 그런 이제 어떤 형태가 또 이제 이렇게 떠오르는 건데 그래서 아, 또 한편으로는 또 이런 생각도 들어요. 이게 우리가 사실 일을 하다 보면 접시를 깰 수도 있는 거라서 지난 해 일보다는 그래도 좀 진일보한 노력 아니었을까 라는 좀 해석을 하게 되고 그러나 이것이 두 번째라면 세 번째는 절대 이러지 말아야 되겠다, 아마 큰스님들께서 당황한 하셨다고 얘기를 하지만 제가 볼 때는 뭐 큰 도량으로 이해는 했을 거라고 생각은 들어요. 아, 작년보다는 그래도 좀 한국당이 노력하려고 하는 거라, 하는구나라고 생각하셨을 거라고 저는 추측을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상휘: 아니 불교계가 이해하고 이해하지 않고는 여기에 문제가 좀 안 될 것 같아요. 

▶최순애: 아니 물론 

▷이상휘: 왜냐면 어느 정도 여기에 대해서 성의를 갖고 생각했느냐 안 했느냐의 문제지 뭐 불교계 입장이야 이 뭐 이해할 수도 있는 문제죠. 그러나 이게 참 이게 헛웃음밖에 사실 안 나오는 그런 얘기라서.

▶최순애: 뭐 일단 웃을 수밖에 없는데 그래도 선물을 안 보내는 거보다는 보낸 게 나은데 하필 육포였느냐에 대해서는 아까 이제 그 실무자들의 그런 착오나 일종의 무지함 뭐 그런 것들이 좀 지적은 당연히 해야 되고 그러나 지난번에 이제 황 대표가 그렇게 몰이해적인 어떤 불교적 자세로 부처님 오신 날 법요식 참석했다는 것보다는 조금 진일보한 거 아니냐 라는 이제 해석을 하고 싶다는 것이고 

▷이상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걸 보냈다는 건요. 네, 뭐 좀 성의를 가졌다는 것이 아니고 아직까지 성의를 갖고 있지 않다 이렇게도 해석이 될 수 있는 거예요. 아니 이게 실무진들이 선물 보낸 거 일일이 선물 내용하고 다 체크할 건데 이걸 가지고 그 육포를 보낸다는 것이 이게 이해가 되지 않은 얘기라서요. 85**님이 문자 보내 주셨습니다. 라디오 선물로 쓰면 된다고.

▶최순애: 아니 그러니까 그 선물을 받아서 큰스님들이 다른 선물을 보내면 또 뭐 할 수 있겠습니다만 이거는 뭐 불필요한 거고 뭐 세 번째는 절대 이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게 제 말씀의 방점이에요. 

▷이상휘: 다른 사안 하나 좀 짚어 보겠습니다. 우리공화당 공동대표였던 조원진, 홍문종 이 두 대표 사실상 결별했다고 그러는데 이건 어떤 얘기인가요?

▶최순애: 참, 우리공화당도 그동안 사실은 이제 이 조원진 대표하고 홍문종 의원 간의 갈등이 좀 오래 됐다고 그래요. 처음에는 이제 홍문종 의원이 우리공화당 갈 때부터 사실은 뭐 서로 뭐 속았다 이런 얘기부터 나와 나왔고 사실 첨예화가 된 것은 지난해 이제 연말부터라고 그러는데 

▷이상휘: 네.

▶최순애: 아마도 이제 그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입장 그 다음에 또 당에 대한 어떤 당과 한국당의 관계 이런 것들이 이제 서로 이제 각이 달라 가지고 생기는 이제 이런 갈등이 이제 심한 것 같아요. 예를 들면 저기저기 뭐지? 조원진 의원 같은 경우는 이제 그 박근 혜 전 대통령에 대해서 우리가 뭐 박근혜 대통령의 맹신자들은 아니다 라는 발언을 한 적이 있다는 거고 

▷이상휘: 네.

▶최순애: 그런데 이제 홍문종 의원 같은 경우는 그게 아니다. 우리는 끝까지 박근혜 전 대통령을 모시고 가고 탄핵은 무효다 이제 뭐 이런 입장인 거고 최근에는 이제 홍문종 의원이 출판기념회에서 그런 얘기를 했다는 거예요. 

▷이상휘: 네.

▶최순애: 그 홍문종 조원진 물러나고 비대위를 구성해야 된다라는 게 박근혜 전 대통령의 뜻이다, 근데 조원진 대표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이런 말을 이제 최근에 했고 조원진 대표는 아, 그거는 이제 당 장악의도에서 나온 홍문종 의원의 개인 생각이다,

▷이상휘: 개인 생각이다.

▶최순애: 네, 박근혜 전 대통령 팔아서 당을 사유화하려고 하는 거다라는 이제 얘기를 해서 서로 간에 불신이 깊어지고 이것은 결국은 당에 대한 지분 문제 때문에 또 이제 싸움으로 비춰지고 

▷이상휘: 얼마나 잘 산다고 지분이 있습니까?

▶최순애: 결국은 이제 결별까지 얘기... 아니 우리공화당이 그 열성 당원들의 그런 이제 갹출 이런 부분을 위해서 자산이 탄탄하다고 하잖아요. 그러니까 

▷이상휘: 글쎄요. 뭐 소문에는 뭐 여러 얘기가 있습니다만 알겠습니다. 

▶최순애: 그런 부분 때문에 아마 그 두 분 간의 그런 볼썽사나운 모습까지 보이고 있는데 어쨌든 이거 자체가 자유한국당 입장에서는 우리공화당을 상대로 했을 때 뭐 굳이 뭐 이렇게 뭐 당대 당 통합은 아니어도 자연스럽게 그쪽 지지자들을 이렇게 흡수할 수 있는 또 뭐 계기 아닌 계기도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휘: 네, 알겠습니다. 예전에는 보수는 부패를 망하고 진보는 분열을 망한다 했는데 여기는 거꾸로 된 것 같아요. 보수가 너무 너무 이래 분열이 되는 것이 많이 보여서 좀 그렇습니다. 

▶최순애: 뭐 그래서 최근에 나온 용어는 그거죠. 보수는 이제 분열로 망하는데 진보는 또 자충수로 망할 수 있다, 이런 얘기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죠. 

▷이상휘: 알겠습니다. 지금까지 최순애 시사평론가였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최순애: 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