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017년 7월 내부 브리핑에서 미사일 방어 시스템 비용을 한국이 부담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주한미군 철수를 언급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보도했습니다.

당시 브리핑 상황은 트럼프 행정부의 난맥상을 다룬 여러 책과 보도에서 이미 거론된 적이 있는데 워싱턴포스트는 한국이 부담해야 한다고 트럼프 대통령이 주장한 비용을 100억 달러로 보도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자사 기자 2명이 다음 주 출간하는 신간 '매우 안정적인 천재'에서 2017년 7월 20일 미 국방부에서 열렸던 브리핑을 소개했습니다.

지금은 모두 물러난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등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2차대전 이후의 세계질서와 미국의 위상 유지 방안에 대해 설명할 생각으로 마련한 자리였습니다.

실제로 매티스 전 장관은 여러 차트 등을 동원해서 어떻게 미군이 아프가니스탄과 이란, 이라크, 한반도, 시리아 등지에서 테러와 핵 위협 등을 막아내는지를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수업 같은 분위기에 짜증이 난 것 같았고 이내 불평을 시작했습니다.

그 첫번째는 한국이 100억 달러의 미사일 방어 시스템 비용을 부담해야한다는 것이었다고 워싱턴포스트는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