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미국 워싱턴에서 진행된 한미 방위비 6차 협상이 종료됐습니다.

한미 양측은 반복되는 협상을 통해 간극을 점차 좁혀가는 분위기여서 최종 결과가 어떻게 도출될지 주목됩니다.  

김연교 기자입니다.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올해 첫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역시 결과를 도출하지는 못했습니다.

한미 양측은 이틀 연속 6시간 가까이 협상을 진행했지만, 이번에도 접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외교부는 양측이 아직 입장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는 기존 협정 틀 내에서 합리적이고 공평한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원칙인 반면, 미국은 여전히 대폭 증액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팽팽한 줄다리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서로간의 간극이 워낙 커 이견을 조율하는 과정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엊그제 신년 기자회견에서 "방위비 분담 협상에 진전이 있지만, 아직 거리가 크다"고 말한바 있습니다.

우리 협상팀은 무기 구매 등 '동맹 기여'를 강조하면서 타결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미 정부 관계자는 호르무즈 파병을 한국의 동맹 기여로 보고, 방위비 협상에 반영할 수 있다는 입장을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미 정부측이 호르무즈 파병과 방위비 협상을 연계할 경우 우리 정부에 여기에 어떻게 대응할지 또 하나의 난제가 남게 됐습니다.

청와대의 한 고위급 인사는 "우리는 기존 협상의 틀 안에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한미 양측이 간극을 점차 좁혀가며 협상 타결점을 찾고 있고, 잘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양측은 외교경로를 통해 다음 회의 일정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