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제조공정으로 구성...데이터센터도 구축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부산경남연수원 스마트공장배움터가 15일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문을 열었습니다.

정부는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에 따라 스마트제조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2017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안산연수원 스마트공장배움터 개소를 시작으로, 올해 창원과 전주에 추가로 개소해 전국으로 확대 중입니다.

스마트공장배움터는 최신 스마트 제조 기술을 적용한 학습용 생산라인을 구성해 연수생들이 실제 생산품을 제조하며 스마트공장의 구성과 운영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축된 시설입니다.

이번에 구축된 배움터는 드론 제조공정으로 구성됐으며,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부품 제작을 시작으로 조립, 기능검사, 완제품 출하까지 드론이 생산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사물인터넷(IoT)기술을 활용해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는 원격 모니터링과 진단 시스템이 도입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주문자 요청에 따른 주문생산이 가능한 다품종 유연생산이 실현될 예정이며, 생산 데이터를 수집・저장・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도 함께 구축했습니다.

한편, 이날 열린 개소식은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해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 이영석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조종래 부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을 포함한 12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