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기관 소장, "신발분야 취업·창업 더욱 활성화 되도록 노력한다"

신발산업진흥센터

● 출 연 : 부산경제진흥원 신발산업진흥센터 성기관 소장 
● 진 행 : 김상진 보도부장
● 2020년 1월 10.(금) 부산BBS 라디오830 
   (부산FM 89.9MHz 창원FM 89.5MHz 진주FM 88,1MHz)
● 코너명 : 금요인터뷰 

[김상진] 7~80년대 신발산업의 전성기를 이어왔던 부산. 당시 부산은 명실상부한 신발산업의 중심지였습니다. 관련 종사자만 수십만 명이 넘었고 주문량을 맞추기도 벅찰 정도였다는데요. 하지만 90년대 이르러 인건비 등의 상승으로 신발 공장들이 동남아시아로 이전을 해 국내 경제를 이끌었던 신발산업은 급격히 쇠퇴했습니다. 
7~80년대 신발산업의 전성기를 다시 한 번 이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부산경제진흥원 신발산업진흥센터의 성기관 소장님과 함께 우리나라 신발산업에 대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성기관 소장님 안녕하세요? 

[성기관] 네, 안녕하세요.

[김상진] 부산이 신발산업의 메카로 불리는데 우리나라에서 부산 신발산업이 차지하는 위상은 어떻게 됩니까? 

[성기관] 부산은 국내 전체 신발산업 대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신발산업 기업체수의 44%, 종사자수의 49%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출에 있어서도 국내 전체 수출량의 45%를 차지하며 신발산업 메카로서의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김상진] 7~80년대부터 90년대 초까지 신발산업은 우리나라 수출의 한 축을 담당했습니다. 그렇다면, 부산 신발산업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성기관] 부산은 신발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신발기업, 산업 종사자 등 물적/인적자원의 집적화, 다양한 산업 육성정책, 그리고 신발센터, 신발연구원 등 산업육성 인프라가 조화된 점이 부산의 강점입니다. 이러한 강점에 산업육성 지원기관인 한국신발관,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를 개소하여 산업 홍보, 기업 육성 등 신발산업을 지원할 수 있는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김상진] 부산경제진흥원 신발산업진흥센터에서는 지역 신발산업을 어떻게 지원하고 있나요? 

성기관 소장

[성기관] 신발기업 육성과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제품개발, 마케팅 등 신발기업의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기업 자체 경쟁력 확보가 어려운 부분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신발산업 저변 확대와 지속적인 산업 성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부산브랜드 육성, 신발 성능 인증체계 구축, 신발 전문인력 양성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김상진] 부산이 OEM에 의존하다 보니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현재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 할 수 있을까요? 

[성기관] 신발 또한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품목으로서 브랜드 파워(경쟁력) 확보가 중요한 점을 인식하고,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부산 신발 브랜드 육성사업을 통해 기업이 신제품 개발에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과정에서 부산 브랜드의 홍보사업도 함께 추진하여 효과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신발기업과 함께 국가R&D과제를 추진하여 신기술 확보와 동시에 신제품을 개발하고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사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신발 성능을 과학적,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신발 성능 인증체계를 구축하여 부산 신발의 우수성을 동시에 홍보할 계획입니다.

[김상진] 현 정권 이후, 남북경협 관련해서 많은 이슈들이 많은데, 예전에 부산 신발 기업들이 개성공단에 진출해서 많은 성장을 했어요. 만약 개성공단이 재가동된다면 부산 신발산업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까? 

[성기관] 개성공단내 인건비는 국내보다 저렴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개성공단이 재가동된다면 인건비 부담으로 해외진출을 고려하는 기업 중 상당수가 개성공단 진출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인건비를 바탕으로 제품 단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오더 확보라는 긍정적인 측면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이 단가경쟁력을 확보하여 주문량(생산량)이 증가할 경우, 국내 소재 신발 부품기업까지 활성화되는 선순환효과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김상진] 센터에서 운영 중인 한국신발관과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각각의 특징과 역할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성기관] 먼저 한국신발관은 크게 산업 홍보와, 인력 양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산업 홍보를 위해 시민 참여형 문화·체험행사를 운영 및 창작활동 지원을 통해 신발 문화확산에 기여하고 있으며, 미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신발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허브센터의 경우, 신발산업 클러스터 확대를 위해 입주기업 협력 지원과 함께 신발 스타트업 육성과 컨설팅 지원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김상진] 신발과 관련한 창업이나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책은 어떠합니까? 중견, 중소기업과 달리 판로나 마케팅, 기술력 등의 지원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는데요?

[성기관] 신발센터는 신발 스타트업과 소공인 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허브센터 내 창업기업과 액셀러레이터 기업을 동시에 유치하여 허브센터 내에서 창업기업 대상의 직무교육과 컨설팅 지원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스타트업의 경우 청년근로자 급여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경우 허브센터에 입주한 신발 제조기업을 통해 노하우를 전수받고, 입주기업을 통해 스타트업 개발 제품이 생산될 수 있는 공동화 클러스터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중·소 신발기업의 실질 매출 확보를 위한 신발기업 판매·홍보전, 상품 기획전을 지원하여 매출 확보와 기업 홍보를 동시에 지원하는 판로확보지원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상진] 부산 신발이 부흥하기 위해서는 전문인력 양성이 중요할 것인데, 그에 대한 지원 방향이 있으면 소개 좀 해주시죠.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

[성기관] 제조업 기반으로 성장한 신발산업은 스마트공장(스피드 팩토리) 선도 산업분야로서 많은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신발 전문인력은 신발산업이 지속 성장하기 위한 필수요건으로, 이러한 변화에 선제 대응하고 미래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3D프린터 활용과정 등 신발 전문교육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업이 실질적으로 필요한 교육을 적시에 공급하기 위해 기업 맞춤형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고용보험 미가입자도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대상을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김상진] 무엇보다 부산시민들이 지역산업으로서 신발에 대한 이해가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야 하는데, 홍보가 생각보다 부족한 것은 아닌지... 어떻게 보십니까? 

[성기관] 올해에는 신발산업 홍보를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먼저 한국신발관 문화·체험행사와 찾아가는 홍보행사를 확대할 계획이며, 최근에 구축된 ‘신발커스텀 거점‘ 운영을 통해 신발커스텀 문화도 홍보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신발산업 홍보를 위한 신규사업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신발과 관광, 쇼핑을 연계한 ‘인조이 슈즈 부산‘사업을 추진하여 신발 특화거리 조성, 신발 주제 스토리텔링 홍보, 쇼핑샵 구축 등 신발산업 활성화를 위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계획을 바탕으로 신발산업 홍보를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상진] 매년 10월말에서 11월초에 부산국제신발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올해도 개최하죠? 지난해 성과도 좋았다고 하는데 올해 운영 방향은 어떻게 됩니까? 

한국신발관

[성기관] 먼저 성장가능성이 높은 독특하고 참신한 완제브랜드 전시회로 변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및 중·소브랜드기업의 다양성과 독특함을 주제로 수준 높은 완제브랜드쇼로 탈바꿈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 수주상담 효과 향상을 위해 참여기업 중심의 전략적 B2B 상담회로 운영하고 바이어상담 매칭의 주도권을 참여기업 쪽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신발을 통해 재미와 즐거움을 충족할 수 있는 시민 참여형, 체험형 이벤트 확대를 구상하고 있습니다.

[김상진] 올해 신발문화 활성화를 위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성기관] 올해에는 한국신발관 내 '커스텀 슈즈 랩'을 개소하여 신발커스텀 문화를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커스텀 슈즈 랩‘은 커스텀 장비와 아카데미 공간을 갖춘 플랫폼으로 커스텀 창업 지원 등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신발커스텀은 신발에 자신만의 디자인을 가미하는 활동으로 문화, 비즈니스 측면에서 가치가 있으며, 커스텀 작가와 디자이너에게 창업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커스텀 문화를 선도하여 부산이 신발 커스텀 메카로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상진] 최근 신발업계에 취업과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싶으신 말씀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성기관] 신발센터는 신발분야 취업·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분야별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신발관에서는 신발 창작 및 신발커스텀 아카데미 운영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첨단신발융합허브센터에서는 스타트업 육성과 함께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발 신발업계 구직자와 재직자를 위한 신발 전문인력 양성 교육도 지원하고 있으며, 디자인공모전, 디자인 크라우드소싱 등 간접적으로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원사업을 개선하고 신규사업을 발굴하여 신발분야 취업·창업이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