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정당 명칭으로 비례자유한국당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 결정에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선관위가 내세운 '유권자 혼란 우려'는 대한민국 국민의 수준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급조한 핑계로 정당설립의 자유를 대놓고 파괴하는 것에 다름없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국민의 선택을 왜곡하는 누더기 선거법이 날치기되는 동안 침묵하며 본연의 임무를 방기한 것이 선관위"라며 "'짝퉁 민주당' 노릇을 하는 자투리 4당에도 선관위답게 공정과 중립을 지켜보라"라고 촉구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에게 "원래 실무진에서 가능하다고 의견이 나왔다가 조해주 선관위원이 가이드라인 제시하니이런 결과가 나온 것"이라며 선거 중립을 지키고 관리 감독을 해야할 선관위가 벌써 정권의 시녀가 된 것"이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생각해둔 다른 당명이 있냐는 질문에는 "논의를 해봐야 겠지만, 보수통합 논의와 같이 연계되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한국당은 이번 총선에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면 비례대표 의석수가 줄어들 것에 대비하기 위해 '비례자유한국당'이라는 이름의 위성정당 창당을 추진해왔습니다. 

한국당은 이 정당의 이름을 기존의 '자유한국당'과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어서 한국당 지지자들이 혼동하지 않도록 하겠다는 계획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