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사건에 연루돼 재판을 받았던 유해용 전 대법원 수석재판연구관이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았습니다.

검찰은 판결 내용을 검토한 후 즉각 항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윤정 기잡니다.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중심으로 한 이른바 ‘사법농단 사태’에 관여한 혐의로 기소됐던 유해용 전 대법원 수석재판연구관이 1심에서 무죄를 선고 받았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8부는 검찰이 유 전 연구관에게 적용한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와 공공기록물관리법,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 혐의 모두에 대해 ‘죄가 증명되지 않았다’며 이같이 판결했습니다.

먼저, 후배 연구관에게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 의료진’이었던 김영재·박채윤 부부의 소송에 관한 문건을 작성하게 한 혐의에 대해선 이를 인정할 증거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문건을 건네받은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이 이를 청와대 측에 전달했다는 혐의에 대해서도, 검사가 제출한 증거들로만은 혐의를 인정하기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법관 퇴직 당시 재판연구관 검토보고서를 갖고 나온 사실은 개인 소지품 안에 해당 문서들이 포함되어있었을 뿐이며 그 문서들이 공공기록물에 해당하지도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대법원 근무 당시 상고심 계류 중이던 숙명학원 사건을 퇴직 후 변호사로서 수임한 혐의 역시, 유 전 연구관이 직접 취급한 사건으로 볼 수 없다며 변호사법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유 전 연구관은 선고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공정한 판단을 해준 재판부께 감사하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유해용 전 연구관의 말입니다.

[인서트] 유해용 / 전 대법원 수석재판연구관

“공정하고 정의롭게 판결해주신 재판부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겸손하고 정직하게 살도록 하겠습니다.”

한편 검찰은, 판결 내용을 분석하고 입장을 정리해 빠른 시일 내에 항소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BBS뉴스 조윤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