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국회가 어제 본회의에서 비쟁점 민생법안을 처리하고,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검경수사권 조정법안도 상정했습니다. 

검찰 인사에 반발해 본회의를 보이콧한 한국당은 청와대 앞 규탄 집회를 열었습니다. 

최선호 기자입니다. 

 

새해 첫 국회 본회의도 여야의 충돌로 시작됐습니다. 

당초 여야 합의로 어제 오후에 열릴 예정이었던 본회의는 자유한국당의 갑작스러운 요구에 저녁으로 미뤄졌습니다. 

한국당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단행한 검찰 고위직 인사를 '학살'로 규정하며 현안질의를 위한 본회의 연기와 국정조사 등을 요구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를 거부하자 한국당은 본회의에 불참했고, 결국 본회의는 반쪽으로 진행됐습니다. 

여야 4+1 협의체 소속 의원들은 한국당이 무제한토론, 필리버스터를 철회한 민생법안 198건을 처리했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패스트트랙에 오른 검경수사권 조정안 가운데 하나인 형사소송법 개정안도 상정했습니다. 

민주당은 오는 13일 본회의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검찰청법, 유치원 3법 등과 함께 형사소송법 개정안을 처리할 방침입니다. 

주말까지 한국당과 검경수사권 조정안과 유치원 3법을 놓고 협상한다는 계획이지만 성사 여부는 미지수입니다. 

심재철 한국당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문재인 대통령이 기획하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실행한 ‘윤석열 검찰 대학살’은 전두환 정권의 야만보다 더 심각한 야만"이라며 날을 세웠습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검찰 대학살 인사를 즉각 철회하고 추 장관을 경질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한국당은 청와대 앞 분수광장에서 검찰 인사를 규탄하는 집회로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BBS 뉴스 최선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