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이상휘의 아침저널 - 파워 인터뷰]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대담 :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 
■ 방송 :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 FM 101.9 (07:00~09:00)
■ 진행 : 이상휘 앵커

▷이상휘: 정계복귀 초읽기에 들어갔습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슬슬 채비에 들어가는 듯합니다. 바로 어제죠. 미국에서 바른미래당 당원들에게 신년 메시지 보냈습니다. 정치 활동 재개 포부를 밝혔습니다. 관련해서 안철수 전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지신 분입니다.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 연결해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의원님, 나와 계십니까? 

▶이태규: 네, 네. 안녕하세요. 

▷이상휘: 아침 일찍 인터뷰 감사합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어제 이동섭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권한대행을 통해서 메시지가 공개가 됐는데 사랑하고 존경하는 바른미래당 당원 동지 여러분 이렇게 시작한 새해 인사로 볼 수 있는데 이런 걸 보면 완전히 확실시되고 있는데 안철수 대표가 그러면 언제쯤 돌아오는 건가요? 

▶이태규: 뭐 연초에 정치 재개를 말씀하셨기 때문에 그렇게 긴 시간이 걸릴 것 같지는 않은데 지금 미국에서 정리하고 계시는 것 같도 있고요 그렇지만 물리적으로 정치 일정이나 여러 가지 우리나라 사정을 봤을 때 설 전에 들어오셔서 정식으로 국민들에게 말씀을 드리는 것이 맞지 않겠는가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이상휘: 설 전에는 들어와야 물리적인 시간을 감안하면 그렇다는 거죠. 

▶이태규: 네, 네. 

▷이상휘: 어제 메시지 신년 인사로 그렇게 평가를 할 수도 있겠습니다마는 이렇게 보면 실질적으로 당으로 복귀하는 건지 아니면 당으로 바로 복귀하지 않고 제3지대의 다른 세력을 규합하는 건지 이게 좀 아리송해서요. 어떤 의미로 해석을 해야 될까요, 이 메시지를? 

▶이태규: 그건 그냥 정치 재개를 선언하셨기 때문에 국민들에게 말씀드렸기 때문에 그 다음에는 조금 더 자세하게 당원들한테는 말씀을 드려야 된다 이것이 왜냐하면 현재까지는 바른미래당 당원이시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당원들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를 갖춰야 되기 때문에 말씀을 드린 것인지 그것이 무슨 당으로 복귀하겠다 이런 의미를 부여하는 건 전혀 아닙니다. 

▷이상휘: 그런 의미하고는 조금 다른 차원으로 해석을 해야 된다

▶이태규: 그렇습니다. 

▷이상휘: 아무래도 안철수 전 대표 지금 미국에서 상당히 고심이 많고 많은 생각이 있을 거라고 보는데 의원님, 복귀를 앞둔 상황에서 안철수 전 대표의 가장 큰 고민이 있다면 어떤 거겠습니까? 

▶이태규: 글쎄 어제 당원들 메시지에서도 일부 고민이 나왔겠지만 제가 그동안 안 대표님하고 통화한 이런 과정 또 내용들을 봤을 때 외국에서 봤을 때 적어도 세계는 정말 미래를 향해서 질주해 가는데 외국에서 보는 대한민국의 모습은 정말 과거를 붙잡고 싸우는 나라 이런 모습 속에서의 본인이 과연 정치를 재개한다면 어떤 역할과 기능을 해야 될 것인가 이런 부분에 대한 고민이 많으셨고요. 그리고 현재 어떤 미래 답론이 전혀 없는 한국 정치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그리고 과연 내가 그걸 바꿔낼 수 있을 것인가 이런 부분에 대한 고민이 많으셨던 건 사실이고요. 제가 개인적으로 이해하기에는 어쨌든 이 정치를 먼저 바꿔내고 우리 사회가 미래로 가야 되는데 대한민국은 미래로 가야 되는데 일단 본인이 해 낼 수 있다는 확신보다는 이 부분을 해 내야 한다는 어떤 소명의식의 발동이 더 크게 작동하지 않았는가 이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상휘: 소명의식, 즉 세계는 미래로 가고 있는데 한국은 아직까지 갈등과 분열 속에 있다 그래서 그런 큰 틀에서 고민은 충분히 이해됩니다마는 혹시 정치 공학적으로 이야기한다 그러면 어떤 세력과 연대라든가 어떤 형태의 정치권의 진입이라든가 이런 것들은 이야기를 나누신 적은 없으신가요? 

▶이태규: 일단은 그렇게 지금 언론에서 여러 가지 선택지들을 

▷이상휘: 그렇죠

▶이태규: 이야기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 부분을 먼저 고민하시는 건 전혀 없고요. 우선 내용이 중요하다 어떤 내용을 담아낼 것인가 정치를 재개한다면. 
그리고 그 내용을 닫을 그때의 그릇이 어떤 그릇이 적정한가는 그때 돌아오셔서 많은 분들하고 상의하시겠다고 말씀을 비추셨기 때문에 일단은 본인이 유럽 생활에서 한 부분을 조금 정리가 거의 끝난 걸로 알고 있고 또 지난번에 일부 매체를 통해서 본인의 어떤 생각의 일단을 보여주셨거든요. 이제 그런 부분들을 누구랑 같이 할 것인가 어떤 형태로 담아낼 것인가 그건 본인이 혼자 결정해서 다 모이자 이렇기보다는 다른 여러 분들의 의견을 들으시고 그러면 이 그릇이 좋겠다 이런 선택지가 좋겠다가 아마 같이 논의해서 판단하실 걸로 그렇게 제가 보고 있습니다. 

▷이상휘: 그릇을 먼저 준비하는 것보다 그릇에 뭘 담을지 먼저 생각하는 게 중요하다. 그렇게 되면 귀국 후에 본격적인 행보가 될 걸로 그렇게 예상이 되네요. 

▶이태규: 그렇습니다. 

▷이상휘: 문제는 바른미래당 안에서 손학규 대표를 바라보는 시각입니다. 사퇴 촉구 목소리도 거세지고 있는데 의원들은 안 전 대표가 복귀하기 전까지는 거취 문제 꺼내지 않기로 이렇게 의견 모았다는데 어떤 배경으로 봐야 되겠습니까? 

▶이태규: 글쎄 이게 전체 의원들 의견은 아니고 소위 언론에서 표현하는 당권파 의원들 모임의 결정이거든요. 

▷이상휘: 아, 그렇군요. 

▶이태규: 네, 네. 그래서 당권파 의원들 입장에서도 현재 손학규 대표 체제 가지고는 도저히 당이 더 이상 지켜내기가 어렵다 이런 결론을 가지고 사실 그동안 직간접적으로 아마 손학규 대표한테 사퇴를 요청했던 걸로 제가 그렇게 알고 있거든요. 그런 상태에서 안철수 대표도 돌아오시겠다고 하고 지난번에 이미 그것이 진실성이 없다고 결론이 났기는 했지만 안철수 대표가 돌아보면 본인이 물러나겠다고 하는 그런 손학규 대표의 공식적인 발언이 있지 않았겠습니까? 

▷이상휘: 그렇겠죠. 

▶이태규: 네, 그러니까 안철수 대표가 돌아오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알아서 판단하시라 말에 대한 책임을 조금 지켜달라 이런 취지로 제가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상휘: 의원님, 참 어리석은 질문인 것 같습니다마는 의원님 어떻습니까? 손학규 대표가 왜 그런다고 보십니까? 

▶이태규: 그건 뭐 제가 손학규 대표님하고 대화를 안 해 봐서 저는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이상휘: 만약에 안철수 전 대표가 귀국 후에도 말이죠. 손 대표가 물러나지 않고 당이 또 내홍에 휩싸일 가능성이 좀 높은데 그렇게 되면 어떻게 할 계획이신가요? 

▶이태규: 결국은 손 대표가 물러나지 않고 계속해서 그러시고 당은 당대로 내홍이 있다면 그건 결국은 안 대표 보고 당으로 돌아오지 말라고 하는 메시지 아니겠습니까? 

▷이상휘: 아, 그렇게 봐야 된다. 안철수 대표는 의원님이 보시기에 손학규 대표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시다고 보십니까? 

▶이태규: 특별하게 손 대표에 대해서 그동안 언급하신 적은 없습니다. 언급하신 적은 없고 다만 바른미래당을 만든 창당 주역의 한 사람으로서 당이 이렇게 형편없이 무너져내리는 거 

▷이상휘: 그러니까요 

▶이태규: 이런 부분의 안타까움과 책임감과 뭐 이런 게 복합적으로 아마 작용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이 들거든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당으로 돌아와서 당의 모습 부분을 수습해 주기 바라고 또 많은 분들이 지금 바른미래당은 이미 더 이상의 비전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당에 가면 안 되고 새로운 틀을 고민하셔야 된다 이런 여러 가지 요청들이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학규 대표가 나는 당대표직에서 도저히 물러날 수가 없다 이렇게 한다면 그걸 안철수 대표가 당으로 돌아가서 할 수 있는 역할이 없거든요

▷이상휘: 그렇죠

▶이태규: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이상휘: 순리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당 창당의 주역인 안철수 대표가 돌아오면 그 자리를 물려주고 그걸 통해서 조직을 다시 새롭게 정비하고 이런 게 맞는 거죠. 네, 알겠습니다. 의원님, 저도 사실 궁금했는데요. 의원님께서는 변혁에 참여하시기는 하셨는데 새로운보수당에는 참여하지 않으셨습니다. 이게 참 정치권에서 상당히 관심을 많이 주더라고요. 어떤 이유가 있으십니까? 

▶이태규: 아니, 그건 조금 이해의 관점이 조금 다른 차원으로 보셔야 되는데요. 원래 저희가 변혁을 만들었을 때 그 변혁이 무슨 창당을 전제로 만들어진 모임체는 아니었습니다. 

▷이상휘: 아, 그렇군요. 

▶이태규: 네, 원래 손학규 대표가 추석 전에 10% 안 되면 물러나겠다고 공언했는데 그 말을 뒤집었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 상태로 당이 정말 큰일 나겠다 그래서 우리가 긴장과 당의 혁신 문제 당의 어떤 활로를 여는 부분에 대한 결의 수준을 더 높여가자 그렇게 해서 변화와 혁신 모임을 만들어서 사실 당의 혁신을 어떻게 할 것인가 손학규 대표의 체제를 어떻게 정말 바꿔낼 것인가 이런 부분을 논의하기 위한 모임이었는데 손학규 대표가 도저히 물러날 생각이 없고 이러다 보니까 결국 그러면 창당밖에 없는 거 아니겠느냐 이렇게 해서 많은 의원님들이 거기에 과반 이상되는 의원님들이 신당 창당 쪽으로 준비를 하셨고 나머지 소위 안철수계 의원이라고 하는 분들은 그 부분 신당 창당이나 이런 부분에서는 일단 안철수 대표하고 협의를 해야 된다 

▷이상휘: 그렇죠. 그렇게 얘기했죠. 

▶이태규: 그렇기 때문에 그건 그러면 더 이상 신당 논의에 우리가 참여하지 말자 이렇게 결론을 냈던 거고 또 변혁 모임 자체라는 것이 결국은 주요 화제가 결국은 신당 창당밖에 얘기할 게 없거든요. 그런 가운데서 제가 거기 참여하는 것이 의미가 없기 때문에 제가 참여를 보류하고 있었던 겁니다. 

▷이상휘: 예전부터 우리 의원님께서는 정치적인 부분에서 상당한 전략가로 많이 평가를 받고 계신데 지금 새보수당 그리고 자유한국당 보수진영의 통합 논의가 지금 얘기가 되고는 있습니다마는 많이 삐걱거리거든요 현재의 보수통합 상황을 진단해 보신다면 문제가 무엇이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이태규: 제가 볼 때는 통합이라는 것은 정치공학적인 어떤 이합집산이 아니라 일단 명분이 있어야 된다고 보거든요. 그래서 국민적인 명분은 현재 문재인 정권의 어떤 실정이나 폭정을 저지하기 위해서 어떤 반문 단일전선을 만들어야 된다 이 부분은 저는 어느 정도의 명분은 있다고 봅니다. 다만 국민들께서는 그런 반문이라는 것은 결국은 안티체제 아니겠습니까? 

▷이상휘: 그렇죠

▶이태규: 그런데 야권이 과거에는 어떤 견제와 비판만으로 충분하게 존재의 의미를 갖고 있었지만 이제 시대와 국민들은 그것을 넘어서 어떤 대안체제까지 요구하고 있거든요. 과연 이것이 그런 대안체제인가 이런 부분에 대한 국민적인 설득적 부분 또 지금 어떤 비전과 가치나 이런 공감대 없이 그냥 묻지마 뭉치자 수준으로 지금 제기되고 있거든요. 이런 부분은 제가 볼 때는 결국 국민들이 바라는 혁신적인 야권통합이나 이런 부분하고는 거리가 많이 있다 그런 부분에서 지금 국민적인 관심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는 거 아니냐 그리고 결국은 정치인들이 정말 국가를 위해서 나라를 위해서 저렇게 무엇인가를 하는구나 했을 때 관심과 감동이 있는 건데 

▷이상휘: 그렇죠

▶이태규: 그 전제라는 건 희생과 양보거든요, 사실. 

▷이상휘: 희생과 양보

▶이태규: 희생과 양보의 결단의 과정이 필요한데 지금 보수통합을 주장하는 분들한테 과연 그런 것이 보이고 있는 것인가 저는 그런 부분에서는 굉장히 회의적이다 그래서 현재의 상태로 간다면 감동도 없고 실질적으로 통합도 만들어내는 게 어렵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이상휘: 희생과 양보 그 진정성 이것이 명분이 돼야 되는데 그것이 보이지 않다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의원님, 공학적으로 제가 여쭙겠습니다마는 그렇다 그러면 안 전 대표가 돌아온다 그러면 보수통합에 어떤 요소로 작용할 것 같습니까? 

▶이태규: 저는 안철수 대표 개인은 본인 스스로 보수라고 생각을 안 하시고 중도 실용이라고 스스로 이렇게 생각을 갖고 계세요. 

▷이상휘: 중도 실용

▶이태규: 네, 그래서 우리 사회 이념의 금기를 깨야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이거든요. 그래서 지난번에도 이념에 찌든 낡은 정치 패러다임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그렇기 때문에 이념에 찌든 낡은 정치 패러다임을 실용으로 바꿔내야 된다, 한국 정치가. 
이렇게 돼야 되는데 지금 집권세력이 좌파다 진보다 이러니까 우리가 보수다 우파다 다 모이자 이렇게 또 진영 대결을 해 나가자 이 부분에 대해서 안철수 대표는 그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보시는 거예요. 그래서 진영 대결이 아니라 미래로 가기 위해서는 현재 진영 대결을 깨는 새로운 정치 패러다임으로 가야 현재 좌파나 소위 진보라고 표현되는 그 분들의 어떤 독선과 독점 이런 부분도 제어하고 뛰어넘을 수가 있다 이렇게 보시는 거죠. 

▷이상휘: 이념의 틀을 깨야 된다 이렇게 보시는 군요

▶이태규: 그렇습니다. 

▷이상휘: 알겠습니다. 의원님, 검찰 인사에 대해서 여쭤봐야 될 것 같은데요 어제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취임 후에 첫 인사를 했는데 이 인사에 대한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 같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의 소위 손발을 잘랐다 또 현안 사건에 대해서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런 얘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의원님, 국회의원의 입장으로서 검찰의 인사 어떻게 판단하고 평가하시는지요? 

▶이태규: 글쎄 제 개인적으로 저는 이건 정말로 정권의 탐욕이 그대로 노출된 인사 폭거입니다, 사실.
그리고 명백하게 검찰이 현재의 권력에 대한 수사를 방해하기 위한 의도가 그대로 담겨져 있거든요. 그래서 세상에 과거에 어떤 정권도 과연 이런 인사를 한 적이 있었는가 그래서 저는 이건 윤석열 총장 체제의 무력화 이런 것을 넘어서 과연 국가 행정력 국가의 권력이 이렇게 작동되어도 이런 것을 민주주의 국가라고 할 수 있는 것인가 저는 오늘의 이런 인사 폭거를 자행한 분들 저는 언젠가는 반드시 여기에 대한 국민적인 심판과 사법적 책임이 뒤따를 거라고 생각이 들고요. 그리고 이 부분은 검찰총장의 인사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인사거든요. 

▷이상휘: 그렇죠

▶이태규: 저는 명백하게 절차적으로 문제가 있는 정말 인사의 폭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런 인사는 저는 정말 철회돼야 한다 즉각적으로 어떻게 이런 인사를 할 수 있는지 저 개인적으로 이해할 수 없습니다. 

▷이상휘: 그래서 드리는 말씀입니다마는 이번 인사 검찰인사의 파문이 보수연대라든가 통합의 촉매제로 작용할 가능성은 없을까요? 

▶이태규: 전체적으로 문재인 정권의 문제점을 부각하고 이 부분에 대한 어떤 관심이나 초점은 모아질 수 있다고 보지만 이 부분이 어떤 야권 통합이나 이런 부분까지 연결되는 부분은 조금 사안이 조금 다른 것이 아닌가 이렇게 저는 보고 있습니다. 

▷이상휘: 사안은 다르다 그러니까 어느 정도 이해가 되고 공감은 할 수 있으나 공학적으로 연대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겠느냐 이렇게 보시는 것 같은데 정세균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어제 마무리가 됐는데 후보자의 여러 가지 얘기가 있습니다마는 협치 내각 구성 포부를 밝혔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 정치권의 관심이 있기는 합니다마는 이게 사실상 현실 가능하다고 보는지 또 이런 조금 전에 의원님께서도 이야기를 하셨습니다마는 이런 검찰 인사 같은 행태를 봤을 때 과연 협치가 어느 수준 어떻게 될 것인가 이것도 의문인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태규: 그게 현 정부의 어떤 국정운영 인식으로 협치를 이야기한다는 것은 저는 전혀 현실성이 없는 이야기라고 생각이 들고요. 이 정권이 한 번도 어떤 진정하게 협치를 할 의사가 없었고 이 정권의 협치라는 부분은 정부가 정권이 하는 일에 야당이 협조하는 거 이것이 협치가 아닌가 이렇게 착각할 정도로 그동안의 침해 정치를 보여왔거든요. 

▷이상휘: 침해 정치를 보여왔다

▶이태규: 네, 네. 그래서 협치라는 것은 결국은 상생 또 협력 양보의 의사 이런 부분이 전제돼야 협치가 가능한 것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이 정부는 출범 이래 한 번도 그런 모습을 보여준 적이 없기 때문에 제가 이해하기로는 그런 의지가 정말 있는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제까지의 과정이나 결과를 한번 보면 그건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 이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상휘: 일종의 레토릭(rhetoric)에 불과한 것이지 거기에 의미를 둘 필요가 없다 어쨌든 표결에 들어가면 최종 인준 여부 결정하게 될 텐데요. 인준 전망 또 4+1 공조체제가 또 힘을 발휘하게 되면 여기에 통화 인준 통과는 무리가 없지 않을까요? 

▶이태규: 글쎄 일단 청문 보고서가 채택이 될 지부터 시간이 걸릴 것 같은데 거기에서 논란이 많이 되는데 청문 보고서 채택을 야당이 해 줄지 저는 그것부터 조금 의문이고요. 지금 또 사회자께서 말씀하신 대로 4+1이라고 하는 기형적인 어떤 체제 산술적 수치로는 이게 통과될 것이 맞지만 그동안 4+1을 통해서 여권의 어떤 위성정당 역할을 했던 분들이 많이 어떤 정치적 이해관계를 챙겨간 측면들이 있거든요. 이번에는 여권이 아마 줄 게 없을 겁니다. 그런 측면에서 조금 지켜볼 통과는 되겠지만 과연 통과되는 비율이 과연 얼마나 될지 부분은 한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휘: 참 재미있는 분석이시네요. 결국 정치권이 소위 말하는 기브앤테이크라 그러면 이번에는 여권에서 4+1 협의체에 던져줄 게 없다 그래서 결과 자체를 예단할 수 없다 이렇게 분석이 되는 건가요? 

▶이태규: 만약에 표결에 들어가면 통과 가능성이 있겠지만 적어도 그 4+1의 산술적인 어떤 표가 그대로 나올지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의문이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이상휘: 알겠습니다. 아침 일찍 인터뷰 응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이태규 바른미래당 의원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이태규: 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