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고위급 인사를 놓고 여야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사법 시스템에 따라 검찰개혁을 하겠다는 인사권자의 원칙과 소신이 강조되고 개혁의 동반자이자 주축이 될 개인의 능력과 직무 적합성이 고루 반영된 적절한 인사"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번 인사를 통해 분위기를 쇄신하고 조직을 재정비함으로써 개혁의 고삐를 단단히 조이고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변인은 "그동안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일선 검사들이 적극 중용된 점 등은 검찰개혁을 비롯해 검찰에대한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조직 내부의 건강한 결속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권보신용 칼춤'이라고 규정한 뒤 "법무부의 검찰 인사는 누가 봐도 청와대가 관련된 범죄 수사를 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권 스스로 수사망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셀프 면죄부용 인사 폭거"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살아있는 권력을 보위하라는 하명을 받고 임명 강행된 추 장관이 노골적이고 전광석화처럼 인사권을 휘두른 것"이라며 "추 장관은 직권남용 책임을 피해갈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이 자신들을 수사하는 검사 라인을 들어내고 유배 보내도 이미 드러난 청와대의 유재수 감찰 무마, 울산시장 선거 부정, 우리들병원 대출 비리 의혹을 덮을 수 없다"며 "오히려 국민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의로운 분노를 불러일으킬 뿐"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