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신효섭 제주도 공보관실 주무관

● 진 행 : 고영진 기자

● 2020년 1월 7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제주도정 소식

[고영진]매주 화요일, 알찬 정보를 갖고 오는 제주도청 공보관실 신효섭 주무관 스튜디오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소식을 준비하셨나요?

[신효섭]저번 주와 같이 올해 달라지는 사항에 대해서 말씀 드려볼까 합니다.

1. 국민내일배움카드제가 확대 그리고 개편 시행됩니다.

기존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와 재직자를 구분해서 각각 전용 카드를 발급을 했었는데 올해부터는 '국민내일배움카드'라는 이름으로 통합이 됐습니다. 작년까지는 연간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하는 ‘내일배움카드'가 올해부터 최대 500만원까지 150%가량 인상됐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유효기간도 1~3년에서 5년으로 연장됐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말 그대로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고 혜택도 볼 수 있는데, 예외가 있습니다. 공무원, 사학연금대상자, 학생, 75세 이상인 분들은 제외가 됩니다. 연매출 1억 5천만원 이상 되는 자영업자 분들, 그리고 월소득 300만원 이상의 대기업 근로자분들도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제는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취업 관련 교육 쪽으로는 이제 정말 많은 혜택이 있는거 아닌가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2. 중소기업과 관련한 정책도 업그레이드됩니다.

착한가격업소 인센티브가 강화되는데요, 인센티브가 상수도요금 감면, 방역소독, 종량제봉투 지원, 전기요금지원, 홍보도 지원해주고 중소기업육성기금 경영안정자금 우대금리도 적용 지원합니다. 2020년도에는 방역소독 확대하고 올해부터는 전기요금도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한도가 4개월 동안 월 최대 5만원까지이구요. 제주 스타상품을 지속적으로 지정을 해서 지원을 했었는데 2019년도까지는 스타상품 지정하면 당해 연도만 스타상품으로 끝났었는데. 올해부터는 한번 지정되면 2년 동안 스타상품으로 지정을 하고 마케팅비용도 지원을 합니다. 마케팅비용은 1년에 2천만원 이내고 2년이면 4천만원이겠죠? 제주스타상품 기업 공모는 1월에 시작할 예정이고 스타상품 최종 선정은 다음달에 이뤄지게 됩니다.

3. 제주 꿈바당 교육문화 학생카드 발급이 올해 3월부터 이뤄집니다.

저번주에 말씀드린 통합문화이용권과 비슷한데 통합문화이용권은 전국 사업이고 꿈바당 교육문화 학생카드는 도에서만 특별히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지원대상은 수급자 혹은 차상위가정 초‧중‧고등학생이거나 한부모가정 초등학생입니다. 지원금액은 초등학생은 1년 동안 30만원 중학생은 40만원 고등학생은 50만원이고 학생카드는 온라인 학습, 진로 진학에 사용하실 수도 있고, 온오프라인 도서또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발급방법은 소속 학교에서 재학증명서 발급 후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시행일은 올 3월 예정이니까 앍고 계셨다가 개학하면 꼭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4. 독감 예방접종 무료 지원도 확대가 됩니다.

예전에는 65세이상 어르신과 생후 6개월부터 12세까지 어린이, 임신부가 무료 지원대상이었는 데 이제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까지 지원을 추가하고, 지원 백신도 확대됩니다. 예전에는 3가 백신 이었는데 4가 백신으로 더 좋아진거죠. 3가 백신과 4가 배신의 차이점이 무엇이냐 하면 독감균주는 A형과 B형으로 나뉩니다. 3가 독감백신은 A형 2종과 B형 1종을 예방하며, 4가 독감백신은 A형·B형 각각 2종씩 예방하는 것이고, 그래서 예방효과가 이전 보다는 더 좋아지는 것이죠.

[고영진]오늘도 알찬 정보를 소개해 주신 신효섭 주무관 수고하셨습니다.

[신효섭]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