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만난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차관보(왼쪽)와 김건 외교부 차관보 [외교부 제공]

김건 외교부 차관보와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차관보가 어제 워싱턴 국무부 청사에서 차관보 협의를 했다고 외교부가 오늘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양 차관보는 한미관계와 동맹 현안, 양국 관련 지역 정세 등 상호 관심사 전반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면서 "한국 신남방 정책과 미국 인도·태평양 전략간 연계 협력을 포함해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저변을 확대·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양측은 앞으로도 다양한 계기에 빈번히 만나 한미 관계의 호혜적 발전과 동맹 강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양측은 1시간가량의 협의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와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비롯한 현안 전반을 두루 논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김 차관보는 협의 후 특파원들과 만나 "12월 발령을 받아 미국의 카운터파트와 첫 협의를 위해 왔다. 2020년이 시작돼 양국 간 전략적 소통을 강화해야 하는 시기이기에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미국의 한반도 정세 인식은 어떻다고 느꼈느냐는 물음에는 본인 담당이 아니라면서도 "전반적으로 한미 간에 여러 양자 현안이나 지역 정세를 보는 시각에 대해 의견을 잘 교환해서 좋은 시작이 됐던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걸 계속 이어가서 앞으로 추가로 있을 고위급 협의에서 좋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기초를 쌓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북한이 최근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내놓은 발언을 국무부가 어떻게 평가하고 있느냐는 물음에도 "그 문제는 제 소관 사항이 아니어서 집중적으로 논의가 되지는 않았고 제가 드릴 말씀은 없는 상황"이라고 말을 아꼈습니다.

그러면서도 그는 "한미동맹을 발전시키고 강화해 나가자는 데 대해서는 양국 정부가 똑같은 생각"이라며 그런 기본적인 입장에서 양국 간 전략적 공조를 더욱 강화해나가고 한반도 문제나 지역 정세에 대응해가자는 논의들이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