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 건강한 한주

● 출 연 : 이홍준 원장

● 진 행 : 고영진 기자
● 2019년 12월 30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코너명 : 이홍준 원장의 건강한 한주

[고영진]이번 주도 건강하게 출발합니다. 아침저널 가족들의 건강을 지켜드리는 시간 ‘이홍준 원장의 건강한 한주’. 오늘도 이홍준 원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홍준]안녕하십니까? 좋은 아침입니다.

[고영진]어느덧 한해가 저물어갑니다. 한해를 돌아보면서 가장 후회되는 것, 혹은 가장 좋았던 것이 무엇인가는 각자 다를 수 있겠지만 저는 건강을 지킨 것을 좋은 것으로 꼽고 싶습니다. 내년에도 건강하길 바라면서 오늘 이야기 시작할까요?

[이홍준]지난시간에 날이 추우면 쉽게 나타나는 질환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기억나시죠? 오늘도 연관이 있으면서도 다른 질환입니다. 뇌졸중을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고영진]먼저, 뇌졸중이란 어떤 질병인가요? 뇌졸중을 이야기하면 자연스럽게 뇌경색, 뇌출혈도 떠오르는데요.  

[이홍준]뇌졸중은 매우 응급을 요하는 질환입니다. 왜냐하면 뇌에 혈류 공급이 중단되면 빠른 시간 내에 뇌세포는 죽게 되고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뇌졸중은 크게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허혈뇌졸중’과 뇌로 가는 혈관이 터지면서 출혈이 발생하는 ‘출혈뇌졸중’이 있습니다. 그리고 잠깐 동안 뇌의 혈관이 막혔다가 회복되는 것을 ‘일과성허혈발작’이라고 하며, 넓게 허혈뇌졸중에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뇌졸중은 이전부터 ‘중풍’이라고도 불러 왔습니다. 하지만 한의학적 용어인 ‘중풍’은 뇌졸중으로 분류할 수 없는 질환까지 포함하여 사용되어 왔고, 따라서 더 이상 사용하기엔 정확하지 않은 명칭입니다.

[고영진]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이홍준]뇌졸중 전조 증상으로 한쪽 팔이나 다리의 힘이 빠지거나 감각이 둔해지는 증세안면마비 증세가 있는데요, “인상써보세요, 눈썹 들어서 이마 주름 들어서보세요, 후~하고 바람불어보세요”라고 했을 때 비대칭적인 보습이 보여집니다.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심한 두통, 구토 어지러움과 보행장애, 갑작스러운 시력저하 또는 사물이 겹쳐 보이는 복시 등 이런 증상이 관찰되면 즉시 응급실로 가야합니다. 뇌졸중 또한 골든타임이 3시간이라 3시간 이내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고영진]그렇다면 치료가 늦어지면 후유증도 심하겠습니다.

[이홍준]네, 우리 뇌는 손상을 한 번 입으면 회복이 안 되는 장기입니다. 뇌손상으로 인해서 반신마비, 치매, 의식장애등으로 평생 재활치료를 받아야합니다.

[고영진]진단방법은 어떻게 됩니까, 뇌와 관련된 부분이라 첨단 기술이 동원되어야 할 것 같은데.

[이홍준]일단 뇌는 부위에 따라 각각의 담당 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한 부위가 손상을 입을 경우 이에 해당하는 특징적인 신경증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신경학적 검사를 통해 뇌졸중의 발생여부와 손상의 범위, 손상의 위치 등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뇌졸중을 진단하고 손상의 위치와 범위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검사들이 개발되어 환자의 진단과 치료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데요. CT는 출혈로 인한 뇌졸중의 경우 출혈이 발생하고 나서 곧바로 CT에서 관찰되기 때문에 허혈뇌졸중을 치료하기 위한 혈전용해제 사용에 앞서 반드시 뇌출혈을 감별하는 도구로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MRI는 CT에 비해 출혈을 진단하는 능력은 비슷하지만 초기의 허혈 뇌경색과 범위가 작은 뇌경색의 경우, 그리고 뇌출혈과 비슷해 보이는 뇌종양의 진단에는 훨씬 유용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혈관조영술 뇌졸중은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발생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혈관의 어디가 좁아지거나 막혔는지 등 혈관의 상태를 혈관조영술과 같은 영상으로 직접 확인하는 것은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고영진]치료는요?

[이홍준]뇌졸중의 치료는 뇌졸중의 원인이 허혈성인지 출혈성인지에 따라 전혀 다른 치료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우선 허혈 뇌졸중의 치료 혈관재개통을 위해 ‘tPA’라고 하는 혈전용해제 정맥 내 주사 투여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혈전용해제는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용해시키는 약물입니다. 또한, 혈전용해제 주사 투여 외에도 카테타와 스텐트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혈전을 물리적으로 제거하여 혈관을 재개통시키는 혈관내시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혈관재개통 치료 가능 시간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개 3~6시간 이내 입니다. 그러나 치료가 빠를수록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응급실에서 환자를 평가하고 검사하는 시간을 감안한다면, 가능한 빨리 병원에 도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출혈뇌졸중의 치료는 CT, MRI 로 출혈의 위치 및 정도를 확인해 수술치료를 고려하거나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출혈이 정도가 경미하면 약물치료를 시행하고, 출혈량이 많거나, 의식이 계속 악화되는 경우 수술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영진]상당히 복잡합니다. 뇌졸중의 발생원인도 살펴보고 피해야겠습니다.

[이홍준]사실 모든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 같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한 비만과 고지혈증 그리고 고혈압‧당뇨와 같은 만성질환, 심혈관계 질환의 가족력 그리고 흡연, 과음 등입니다. 또한 겨울철 추운 곳에서 오랜 시간을 있거나 갑자기 추운 곳으로 나오는 것을 피합니다. 특히 고혈압이나 비만한 고령자는 화장실‧목욕탕 등 급격한 기온 변화나 혈압 변화를 가져오는 곳에서 특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고영진]뇌졸중을 피하기 위해서는?

[이홍준]지난주에 말씀드린 3-3-3 요법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우선 식이요법으로 소식, 채식, 저염식의 3요소, 운동요법으로 운동 전 3분 준비운동, 한 번에 30분 이상, 1주일에 3일 이상, 마지막으로 생활요법은 금연, 이상적 체중 유지, 심리적 스트레스 해소의 3요소입니다. 만성질환인 고혈압‧당뇨 관리를 철저히 하면서 333 생활요법을 철저히 준수해야합니다.

[고영진]오늘 함께해주신 이홍준 원장님 감사드립니다. 다음 주에도 건강한 한주를 만들어줄 이야기 기대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이홍준]감사합니다. 새해에도 건강하게 뵙겠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