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예고했던 '성탄 선물'이 아직 현실화하지 않은 가운데 미 국방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생일인 내년 1월 8일 또는 부친 김정일 국방위원장 생일 무렵인 2월 중순 등을 기점으로 북한의 행동이 이뤄질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습니다.

이 매체는 또 북한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생일인 내년 2월16일까지는 중대 무기 시험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관측이 일부 한국 당국자들 사이에서 제기됐다고 전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현지시간으로 지난 27일 '미국과 그 동맹들은 북한으로부터 나올 알려지지 않은 것에 대해 기다리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 생일을 기념하는 2월16일 즉, 광명성절까지는 북한의 주요무기 시험이 없을지도 모른다고 믿는다고 일부 한국 당국자들이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한 인사는 "북한은 그(내년 2월 16일) 무렵까지 미국의 협상 태도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에 대해 기다릴 것"이라며 "(미국의 협상 태도에서) 변화를 보지 못한다면 북한은 장거리 미사일 또는 잠수함 기반의 미사일 시험 발사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이 매체는 전했습니다.

이 매체는 민간 항공 추적 사이트 등에 따르면 북한 인근 지역에 대한 미국의 정찰 비행이 미국이 북한과의 전쟁을 준비하던 2017년과 유사한 수준의 활동으로 돌아갔다면서 한국 내 국가안보 당국자들도 김정은 정권이 중대 무기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징후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