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중국 청두에서 진행된 한일정상회담에서 강제징용 판결 문제에 대해 '한국 정부는 대법원 판결에 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강력히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오늘 기자들과 만나 한일 정상회담 논의 내용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서는 한국의 기본입장인 '대법원 판결에 정부가 관여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하게, 강하게 설명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해결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이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해법 찾는 일"이라며 "본질을 둘러싸고 논쟁하는 것은 문제를 더 어렵게 할 뿐이다. 해법을 찾도록 지혜를 모아나가가자"는 당부를 했다고 이 관계자가 전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극한 대립만 지속하기보다는 양국이 조기에 절충안을 찾아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관련한 논의도 있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원전 오염수와 관련해 한국측에서는 "이 문제의 중대성에 대해 일본의 정보공유나 투명한 처리가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서 "일본 정부 관련된 사람들로부터 논란이 될만한 발언도 나오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투명하게 정보를 공유할 용의가 있다"는 답을 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