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한중일 정상회의’를 통해 한반도 평화가 공동이익에 부합한다는 인식을 함께 하고, 3국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기대를 모았던 한일 정상회담에선 두 정상은 관계 개선 의지를 서로 확인했지만, '수출 규제' 문제 등 현안을 놓고 명확한 입장차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함께 자리한 동북아 3국 정상의 주된 논의 주제는 ‘한반도 비핵화를 둘러싼 역내 안보’ 그리고 경제 문제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공동언론발표에서 "한중일 3국은 한반도 평화가 3국 공동이익에 부합한다는 데 인식 같이했다“고 밝혔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가 3국의 공동이익에 부합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했고 북미대화의 조속한 대화를 통해 비핵화와 평화가 실질적으로 진전되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북한이 비핵화 협상 시한으로 제시한 연말을 앞두고, 한중일 정상이 함께 북미대화 재개를 촉구한다는 메시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특히 경제 문제에 대해서 문 대통령은 “3국은 경제적 운명 공동체”라며 세 나라의 경제가 가치사슬로 연결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자유무역주의 수호"를 강조하면서 분업과 협업체계 속에서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경제협력을 강화해나가자고 말했습니다.

1박2일 방중 일정 중 가장 큰 관심이 모아졌던 ‘한일 정상회담’에선 두 정상 모두 “솔직한 대화”를 강조해, 날선 분위기를 해소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한일은 불편함이 있어도 결코 멀어질 수 없는 사이”라고 밝혔고, 아베 총리는 “양국은 서로에게 중요한 이웃”이라며 관계 개선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아베 신조 / 일본 총리]
“저로서도 중요한 일한 관계를 개선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고, 오늘은 아주 솔직한 의견 교환을 할 수 있으면 합니다.”

예정보다 15분을 넘겨 45분간 이어진 본격적인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 규제 철회를 결단해 달라고 촉구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수출 당국 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자”고 답했습니다.

또 우리 대법원의 ‘강제 징용’ 판결과 관련해서도, 서로의 명확한 입장차를 확인하는 등 우리 정부가 원했던 '일괄타결식' 해법이 아닌 원론적인 수준의 협의만 오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