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중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강제징용 문제와 지소미아, 수출규제 등 다양한 현안이 논의될 전망인데, 한일관계 복원이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으로부터 ‘한반도 평화에 대한 일관된 지지’를 확인한 문재인 대통령.

오늘 오전 중국 청두에서 개최된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리커창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함께 ‘3국 상생’을 위한 협력을 다졌습니다.

비즈니스 서밋 기조연설에 나선 문 대통령은 “한중일은 자유무역질서를 수호해 상생발전을 지속해야 한다”면서 ‘상생의 힘’으로 보호무역주의, 저성장의 파고를 넘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곧바로 이어진 ‘한중일 정상회의’ 본 행사에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중일 양국의 건설적인 기여를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오후 1박 2일 방중의 마지막 일정으로 아베 총리와 1년 3개월 만에 단독 정상회담을 갖습니다.

특히 일본과는 수출 규제 문제를 비롯해 강제 징용, 지소미아 등 다양한 현안이 얽혀 있어, 논의 결과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앞서 아베 총리는 회담을 앞두고 ‘강제 징용’ 문제와 관련된 한국의 대응이 국제법 위반이라는 인식을 드러내면서 ‘한일 청구권 협정’을 지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아시아의 안전보장 환경을 고려하면 한미일, 또 한일 간 협력이 중요하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청와대는 수출규제를 원상복구 하는 것을 전제로 지소미아 종료를 연장하는 '일괄 타결'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수출규제, 강제징용 문제 등의 일괄타결까진 기대하기 어렵지만, 실무협의체를 구성하는 수준의 합의가 가능할 거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