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가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을 보호하고, 공정경제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손을 맞잡았습니다.

수도권 지자체들은 초대형 복합쇼핑몰의 입점 요건을 강화하는 내용의 협약도 체결했습니다.

서울시에서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는 오늘 국회의원회관에서 '수도권 공정경제협의체 출범식'을 열었습니다.

협의체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 거래에 대해 수도권 지자체들이 공동 대응하기 위해 출범했습니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을 보호하고, 지방정부 중심의 공정경제사회를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말입니다.
"공정한 출발선에서 다 같이 설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경제 규칙을 써야 합니다. 경제민주화와 공정경제 실현이 그 답이 될 것입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박남춘 인천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각 지자체가 보유한 행정력과 정책수단을 연계한다는 내용이 담긴 '공동선언문'도 발표했습니다.

지자체들은 불공정거래 감시활동과 합동실태조사 등을 통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신속한 피해구제에 나설 방침입니다.

한편, 수도권 3개 지자체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대규모 점포 도시계획적 입지관리 개선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대규모 점포의 입점 요건을 정비해, 지역 상권을 보호하고 유통산업간 균형을 지키도록 하는 게 주요 내용입니다.

서울 인근 지역에 들어선 초대형 복합쇼핑몰이 해당 지역은 물론 서울 전역에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판단 때문입니다.

수도권 지자체들의 공동 대응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의 보호와 공정경제사회 조성으로 이어질 지 주목됩니다.

서울시에서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