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놓고 여야 갈등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오늘 예정된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이 최종 무산됐습니다.

제 1야당을 뺀 여야 ‘4+1 협의체’는 선거제 개혁 최종안을 만들기 위한 협상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파행 상태인 임시국회 의사일정 논의를 위해 추진됐던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이 결렬됐습니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회동 불참”을 공식화하며 문희상 의장을 향해 ‘민주당 하수인’ 역할을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심 원내대표는 “의장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할 계획”이라며 예산안 날치기 등 편파적 의사 진행의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여야 3당의 회동이 끝내 무산되면서 오늘 오후에 열릴 예정이었던 본회의 개최도 불투명해졌습니다.

당초 문희상 의장은 여야 합의가 안 될 경우에도 본회의를 열겠다는 입장이었습니다.

그런데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4+1 협의체’의 선거제 개혁안 조율 문제가 삐걱거리면서, 본회의에 올릴 ‘단일안’을 확정짓지 못한 게 변수가 됐습니다.

‘4+1 협의체’는 현재 ‘연동률’ 적용 의석수 조정과 지역구 낙선자를 비례대표 후보로 등재할 수 있는 석패율제 도입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연동률 50% 적용 의석수를 기존 50석에서 30석으로 제한하고 석패율제 도입엔 반대하면서, 다른 야당과 각을 세웠습니다. 

어제까지 협상 실패에 대한 책임을 미루던 여야 ‘4+1 협의체’는 오늘 다시 원점에서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서로 주장이 더 앞서는 경우가 많아 원점에서 재출발해야 한다“며 ”늦더라도 바른 길을 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개혁입법의 길이 열릴 수 있다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자유한국당과 협상 여지도 여전히 열려있다는 입장을 내비쳤습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