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검찰이 청와대의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비위 감찰 무마 의혹과 관련해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조 전 장관이 감찰 중단을 결정한 책임자로 지목되면서, 이르면 이번 주 내에 소환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세라 기자입니다.

 

지난 2017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하며 업체들로부터 뇌물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유 전 부시장의 이 같은 비위에 대해 당시 청와대 감찰이 석연찮게 중단됐다는 의혹이 일자 검찰이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당시 민정수석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소환을 앞두고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앞서 이인걸 전 특별감찰반장과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등 여러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박형철 비서관과 백원우 전 비서관은 당시 감찰 중단을 결정한 책임자로 조 전 장관을 지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백 전 비서관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해달라는 외부 청탁이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천경득 총무비서관실 선임행정관,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이들은 감찰을 앞 둔 유 전 부시장으로부터 금융정책국장 자리를 유지할 수 있게 해달라는 부탁 전화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이 같은 요청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게 전달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유 전 부시장의 구속만기일이 오는 15일로 다가온 만큼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 중 조 전 장관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BBS뉴스 박세라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