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전격적인 청와대 압수수색을 거쳐 의혹의 정점에 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향하고 있습니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는 지난 4일 청와대 대통령비서실에서 임의제출 형식으로 압수한 자료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청와대 압수수색에서 당시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이 유 전 부시장의 비위를 어느 수준까지 파악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감찰자료와 보고문건 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이미 유 전 부시장 감찰 중단과 관련한 핵심 인물들에 대한 조사를 마쳤습니다.

이인걸 당시 특별감찰반장 등 특감반원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고 박형철 반부패비서관과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도 조사했습니다.

또 유 전 부시장이 재직했던 금융위원회의 최종구 전 위원장과 김용범 전 부위원장(현 기획재정부 1차관)도 최근 참고인 조사를 받았습니다.

이처럼 '윗선'을 향한 수사가 단계를 밟으며 진행돼 온 만큼, 의혹의 정점에 선 인물이자 청와대 감찰라인 최고 책임자인 조 전 장관 조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이미 주요 인물에 대한 조사가 일차적으로 마무리됐다는 점에서 조 전 장관의 소환 시기는 이르면 금명간이나 내주 중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