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 특별위원회 전체회의

 

더불어민주당이 청와대 ‘하명수사’ 논란과 관련해 ‘특검’도 불사하겠다며 검찰과 전면전에 나섰습니다.

민주당은 의혹을 직접 파악하겠다며 검·경 관계자들을 국회로 불렀는데, 모두 불참하면서 반쪽짜리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하명 수사’ 논란으로, 검찰의 칼끝이 청와대를 겨누자 더불어민주당은 연일 검찰에 맹폭을 퍼붓고 있습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오늘 확대간부회의에서 검찰을 지목하며 검찰의 행보는 ‘정치적 의도’를 가진 수사라면서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위와 고래고기 사건, 청와대 특감반원 출신 검찰 수사관 사망 사건을 ‘3대 의혹’으로 규정하고 ‘특검’ 도입 가능성도 시사했습니다.

<인서트1/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만약 정치적 의도가 의심되거나 진실을 덮어버리는 수사가 될 경우 민주당은 특검을 해서라도 진실을 낱낱이 밝혀내도록 하겠습니다.”

민주당이 검찰 견제를 위해 발족한 ‘검찰공정수사촉구 특별위원회’는 좀 더 직접적인 수단을 동원해 검찰을 지속 압박하고 있습니다.

강남일 대검찰청 차장검사와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등 검·경 관계자들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 사건을 고발한 건설업자 김 모 씨를 국회로 불러 간담회를 추진했습니다.

하지만, 관계자들이 ‘중립성, 공정성’을 고려했을 때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모두 불참 의사를 나타냈고, 간담회엔 의원들만 참석하는 등 체면을 구겼습니다.

설훈 위원장은 검찰 측과 비공개로 면담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라면서 윤석열 검찰총장 항의 방문 등은 상황을 지켜본 뒤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인서트2/ 설훈 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 특별위원회 위원장>
“검찰 방향이 옳지 않다고 보기 때문에 그 방향 수정 위한 여러 가지 간담회를 하는 것이니까. 대화가 잘 되면 다음 액션은 우리가 자제할 수 있을 것이고 잘 안되면 또 다른 방법으로 우리 의지를 표출하도록 해야죠.”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사건 핵심 관계자들을 부른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비판과 함께, 검찰과 민주당의 대치가 장기화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