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청와대가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수사 의혹을 일으킨 제보에 대해 자체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최초 첩보는 청와대 행정관이 외부 제보를 정리해 보고한 것이라며 숨진 검찰 수사관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하명수사 관련 의혹을 일으킨 최초 제보 경위와 제보 문건 이첩 과정과 관련한 민정수석실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고 대변인은 최초 첩보가 외부에서 제보받은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경찰이나 특감반원이 아닌 청와대 A 행정관이 제보 내용을 요약 정리한 문건을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다는 겁니다.

[고민정 대변인] "고인이 되신 동부지검 수사관은 문건 작성과 무관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A행정관과 친분이 있던 공직자가 제보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청와대는 본인의 동의·허락이 없다는 이유로 제보자 공개를 거부했습니다.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개입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부인했습니다.

기억이 전혀 없는 상태라는 겁니다.

[고민정 대변인] "백원우 전 비서관은 이러한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나 제보 문건의 내용이 비리 의혹에 관한 것이어서 소관 비서관실인 반부패비서관실로 전달하고 반부패비서관실이 경찰에 이첩하였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고 대변인은 숨진 수사관이 당시 울산에 내려간 이유에 대해서는 문건과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울산 고래고기 논란'이 검찰과 경찰의 갈등으로 이어지자 기관 간 엇박자와 이해충돌을 점검하기 위한 차원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한 잇따른 언론 보도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습니다.

[고민정 대변인] "이것으로 더 이상 억측과 허무맹랑한 거짓으로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