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흑석사에 봉안돼 있는 목조아미타여래좌상. 흑석사 제공

수십년 동안 다른지역을 떠돌고 있는 경북 영주 흑석사 소유의 국보 문화재를 원래 제자리로 돌려놔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1993년 국보 제282호로 지정된 ‘흑석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榮州 黑石寺 木造阿彌陀如來 坐像 및 腹藏遺物)’ 중 ‘아미타삼존불조성보권문’, ‘불조삼경’, ‘칠보류’, ‘사리’ 등 흑석사 소유의 복장유물이 26년째 다른 지역에서 위탁 관리·보관돼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 복장유물은 개별적으로도 국보급 가치를 지니고 있고, 한국 서지학과 불경사, 직물사, 염색사 등의 연구에 중요한 길잡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들 유물들을 원(原) 출토지인 흑석사로 돌려놔 불심으로 만든 문화재로서의 가치를 확실히 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대한불교조계종 흑석사는 1992년 개금불사(改金佛事) 과정에서 대웅전에 봉안돼 있던 목조아미타불상 몸체 안에서 전적류, 직물류, 기타 복장물 등 40건 총 81점의 많은 유물들을 발견했습니다.

문화재청은 이들 복장유물이 조선 초기 불교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며 1993년 국보 제282호로 지정했습니다.

하지만 보관 공간 부족과 관리상의 문제로 당시 불상만 흑석사에 보관하고, 나머지 복장유물은 2002년까지 온양민속박물관에 위탁을 맡겨 관리토록 했습니다.

그러다가 법인이 운영한 온양민속박물관의 경영상 문제가 발생하자 2002년 3월 복장유물은 국립대구박물관 수장고로 옮겨졌고 현재까지 이곳에 보관돼 26년째 다른 지역에서 떠돌고 있는 실정입니다.

흑석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의 경우는 수인을 오른손 손바닥이 밖에서 보이게 가슴위로 올리고 있다. 흑석사 제공

대구박물관 수장고에 있는 유물들은 박물관 전시회 등 행사가 있을 때 다른 전시품들과 함께 일 년에 1~2차례 정도 일반인들에게 공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이들 복장유물을 흑석사나 영주지역으로 되돌려 받는 것은 녹록치 않은 상황입니다.

국보급 문화재를 제대로 보존하기 위해서는 온도와 습도 유지, 항온·항습 설비 등을 갖춘 박물관이나 유물관의 건립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최근 영주지역에서는 대구박물관에 있는 복장유물을 보관·전시할 수 있는 ‘성보 유물관’ 건립 추진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물관 건립은 많은 예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불교계뿐만 아니라 관할 지자체인 영주시와 경북도의 적극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1400여년 전 신라 때 의상대사가 창건한 흑석사는 조계종 제16교구 고운사 말사로 국보 제282호인 ‘흑석사 목조아미타여래좌상 및 복장유물’과 보물 제681호인 ‘흑석사 석조여래좌상’ 등을 봉안하고 있습니다.

흑석사 주지 부봉스님은 “늘 염원이 바깥에서 떠돌이 생활을 하는 문화재가 돌아올 수 있도록 염원하는 천일 기도를 드리고 있다”면서 “문화재는 제자리에 있을 때 빛이 나고 가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소중한 역사를 담은 문화재를 제자리로 돌려놓기 위해 국가와 자치단체가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