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선거제 개혁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위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당과의 4+1 협의체를 오늘부터 가동하기로 했습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오늘 최고위원회 종료 이후 기자들과 만나 바른미래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과 함께하는 '4+1 협의'를 오늘부터 본격화해 예산안을 중심으로 민생법안과 정치, 사법개혁안 처리를 시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임기가 사실상 종료된 것이 협상의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한국당의 태도 변화가 있다면 협상의 문은 열어 놓겠지만, 아니라면 기존 방침대로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받아들이는 대신, 현재 50%인 연동률을 낮추는 방안을 받아들일 것인지 묻는 질의엔 "다른 야당과 논의할 수 있다고 본다"면서도 "필리버스터 철회와 선거제 개혁을 수용하는 게 출발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홍 대변인은 청와대 '하명수사' 논란의 핵심참고인인 검찰 수사관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과 관련해 "사실상 강압수사 의혹이 있는 만큼 경찰이 수사하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특검'은 상황을 지켜본 뒤에 요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이 검경수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한 배경에 대해서 "검찰의 수사가 매우 객관적이지 않다"며 "한국당 의원이 걸린 패스트트랙 수사를 비롯해, 수사정보 불법유출, 강압수사에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