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검찰이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의 참고인이었던 숨진 검찰 수사관의 휴대전화를 압수해 디지털 포렌식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포렌식 작업에는 경찰 측 관계자도 참관했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어제 서초경찰서에서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서울동부지검 고(故) A모 수사관의 휴대전화를 대검찰청 디지털 포렌식 센터에 맡겼다고 밝혔습니다.

디지털 포렌식이란 휴대전화를 비롯한 저장매체에 들어있던 정보를 복원하고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기법을 말합니다.

디지털 포렌식 과정에는 경찰 측 관계자 2명도 참관했습니다.

경찰이 A 수사관의 사망 원인 규명에 필요하다며 포렌식 참여를 요청했기 때문입니다.

경찰 관계자는 "포렌식이 끝나면, A 수사관의 사망 원인과 관련된 자료를 받기 위해 검찰과 협의할 예정"이라며 "이를 위해 검찰에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검찰은 휴대전화에 저장된 정보가 손상되지 않도록 통째로 옮기는 '이미징' 작업을 진행 중인데, 암호화된 패턴을 푸는데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는 별도로 검찰은 A 수사관이 숨지기 전,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관련 수사 진행 상황을 여러 차례 물었던 점에 주목해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A 수사관이 참고인 조사를 앞두고 심리적인 압박감을 토로했다는 주변 진술도 자세히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청와대와 여권에서는 "검찰이 별건 수사 등을 통해 A 수사관에게 과도한 압박을 가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지만, 검찰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