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변호사회 김병철 법관평가특별위원장이 오늘(3일) 변호사회관에서 열린 '2019 법관평가 결과 발표'에서 발표문을 읽고 있다.

 

충북지방변호사회가 해마다 진행하고 있는 ‘법관평가’에서 올해에는 판사 4명이 낙제점을 받았습니다.

이들은 고압적 태도와 짜증섞인 말투로 재판을 진행하거나 조정을 강요하고 조정에 응하지 않을 경우 더 불리하게 판결이 날 듯한 언사를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보도에 김정하 기잡니다.

 

충북지방변호사회가 2019년도 법관평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평가에는 충북지역 158명 변호사 중 118명이 참여해 74%의 높은 참여율을 보였습니다.

평가는 법관의 공정성과 품위, 친절성, 직무능력 등 모두 10가지 항목으로 진행됐습니다.

▶인서트
류성룡 충북지방변호사회장

"법관평가제도는 법원의 공정한 재판진행과 절차엄수를 독려함으로써 충실한 재판을 통한 국민 신뢰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궁극적으로는 평가결과가 법관의 인사 및 징계근거자료로 활용되어서 사법관료주의의 폐해를 막는 역할을 수행하길 기대하면서 매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평가에서 우수법관으로는 대전고등법원 청주원외재판부 김성수 부장판사를 비롯해 9명이 선정됐고, 이중 김 부장판사와 신우정 부장판사, 윤성묵 부장판사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우수법관으로 선정됐습니다.

반면 자격미달의 법관들도 눈에 띄었습니다.

평균 점수 75점 미만을 기록한 4명의 법관들은 재판에 불성실한 태도를 보이며 낙제점을 기록한 겁니다.

A 판사의 경우 소송의 승패를 드러내고 조정을 강요하며 조정에 응하지 않을 경우에는 더 불리하게 판결이 날 듯한 언사를 해 당사자를 압박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B 판사의 경우 고압적인 태도와 짜증섞인 말투로 재판을 일관하고 재판 중간에 어이없다는 듯한 말투와 표정으로 재판 결과에 대한 신뢰를 훼손했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C 판사는 지나치게 많은 사건을 동 시간대에 배정해 1시간 이상씩 재판을 지연시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들의 평균점수는 전체 평균 83점에 한참 못미치는 70.8점.

우수법관들과 비교하면 20점 이상 차이가 납니다.

▶인서트
김병철 충북지방변호사회 법관평가특별위원장

"이번 평가 결과 보고서를 대한변호사회와 대법원, 청주지법에 전달할 계획입니다."

법 앞에서는 누구나 평등하다는 국민들의 인권을 옹호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해야하는 법관.

일부의 법관들의 불성실한 재판태도가 법원 전체의 신뢰를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BBS뉴스 김정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