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검찰이 어제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의 참고인이었던 숨진 수사관의 휴대 전화와 유서 등을 확보하기 위해 서울 서초경찰서를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경찰 내부에서 "증거를 절도당했다"는 반발까지 나오는 가운데, 경찰은 휴대전화 포렌식 과정 참여를 검찰에 요청했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어제 오후, 극단적 선택을 한 서울동부지검 A모 수사관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서울 서초경찰서 형사팀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검찰은 이를 통해 숨진 A 수사관의 휴대 전화와 유서 등을 확보했습니다.

검찰은 휴대전화 통화 내역 등을 분석해, A 수사관이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된 이유를 밝힌다는 방침입니다.

검찰의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 경찰 내부에서는 이례적이고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변사사건이 발생하면 경찰이 1차적인 수사를 진행한 뒤, 그 결과에 따라 검찰이 추가 수사를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압수수색을 통해 증거를 가져가는 건 매우 이례적이라는 주장입니다.

A 수사관에 대한 별건수사 의혹이 나오는 상황에서 검찰이 증거를 절도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됩니다.

경찰은 "휴대전화 포렌식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해줄 것을 검찰에 요청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검찰은 "별건 수사를 통해 A 수사관을 압박했다는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사건 참고인이었던 A 수사관의 사망으로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한 진술 확보가 어려워졌기 때문에, 법원으로부터 수사 필요성을 인정받아 휴대전화 등을 확보한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이런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은 어제 저녁 A 씨의 빈소를 방문했으며, 취재진의 질문에는 아무 답변도 하지 않았습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