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신효섭 제주도 공보관실 주무관

● 진 행 : 고영진 기자

● 2019년 12월 3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제주도정 소식

[고영진] 매주 화요일, 알찬 정보를 갖고 오는 제주도청 공보관실 신효섭 주무관 스튜디오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소식을 준비하셨나요?

1. 2019 블록체인 인 제주, 블록체인 행사가 다음 주 개최됩니다.

우리 도에서 주최를 하고 있고요, 행사는 블록체인 관련 정책 설명을 위한 부스와 도내·외 블록체인 기업들의 홍보 전시 부스가 운영될 예정이며, 도민 등 일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자지갑 및 스탬프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특히, ‘블록체인 기반 전자지갑 체험’은 결제 시 블록이 생성되는 과정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어 다가올 미래 금융서비스를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자세한 프로그램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포털 사이트에서 블록체인인 제주로 검색을 하시면 기조강연 내용과 함께, 각종 세미나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공분야와 민간기업 사례도 볼 수 있어서 관심 있으신 도민분들은 블록체인인 제주 참관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 2020년 제주특별자치도 도민기자단을 공개 모집합니다.

모집기간은 오늘부터 13일까지이고 모집인원은 블로그기자단 25명, 대학생 SNS 서포터즈 10명, 영상 크리에이터 15명 등 총 50명입니다. 제주에 거주하면서 제주 정책에 관심을 갖고 소셜 채널 활용이 가능하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활동기간은 위촉일로부터 1년이며, 제주의 주요정책, 역사, 자연, 문화 등 제주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대해 생생한 소식을 전하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보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도민기자단에 선발되면 도의 주요정책 관련 행사에 참여해 기자단 활동을 하게 되며, 취재한 콘텐츠에 대해서는 소정의 원고료 또는 제작비가 지급됩니다. 우수활동자에게는 도지사 표창도 수여할 예정입니다. 도민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3. 제주도에서 임신 그리고 육아 관련한 가이드북을 발간했습니다.

지난 주에 책자를 발간했는데, 제가 육아를 아주 열심히 해보진 않았지만 육아를 처음으로 시작하는 새내기 부모님들에게는 아주 좋은 정보만 뽑아다 놓지 않았나 싶습니다. 책자 실제분량은 한 20페이지가 되는데, 여기에 영어, 중국어, 베트남, 네팔어 버전으로 해놔서 실제 분량은 100페이지 정도 됩니다. 다문화 그리고 외국인주민 분들에게도 직접 참고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책자는 현재 행정시랑 43개 읍면동, 다문화가족 지원센터에 배부가 되어 있고요, 도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오셔서 임신 가이드 로 검색하시면 pdf파일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이용과 주변에 홍보를 부탁드립니다.

4. 제주도에서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병원 산후조리원에 대한 실내공기질 특별점검을 실시합니다.

특별점검을 실시하는 이유는 고농도 미세먼지 때문인데요,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 66개소에 대해 환기설비의 작동여부, 실내 공기질 측정과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행동요령 안내 등을 병행합니다. 앞으로도 제주도가 미세먼지에 대한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으니 기대해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고영진]오늘도 알찬 정보를 소개해 주신 신효섭 주무관 수고하셨습니다.

[신효섭]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