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이른바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검찰과 관련자들 간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 전 시장의 비위 첩보를 경찰에 전달한 인물로 지목된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당시 수사 책임자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은 검찰에 첩보 원본을 공개하라고 주장하고 있고,

반면, 검찰은 수사기록을 공개할 수 없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배재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경찰 조사를 둘러싼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이 갈수록 파장을 더해가고 있습니다.

검찰은 당시 경찰이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첩보를 전달받아 수사를 진행한 것으로 보고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해당 첩보는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전달했고, 문건에는 비위 내용과 함께 다양한 첩보들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당시 경찰이 김 전 시장을 수사하며 청와대에 10여 차례 이상 보고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때문에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이 대통령 친인척과 특수 관계인을 관리하는 업무 외에 공직자를 감찰했다는 비판과 함께 선거개입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백 전 비서관은 “없는 의혹을 만들 것이 아니라 첩보 문건 원본을 공개하면 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검찰은 “현재 수사 중인 사항이라 관련 자료를 공개할 수 없다”며 “경찰이 첩보 사본을 가지고 있다면 공개하면 될 것”이라고 맞섰습니다.

검찰은 조만간 백 전 비서관을 소환해 첩보 문건 작성 배경과 과정 등을 조사할 방침입니다.

이런 가운데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역시 수사 대상에 포함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BBS 뉴스 배재수 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