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막말 파행 이후 4주 만에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청와대 '하명 수사'와 '감찰 무마' 의혹을 두고 거센 공방전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여야는 오늘 오후 본회의를 열고 비쟁점 법안 2백여 건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김연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막말 논란 이후, 4주만 에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청와대 '하명 수사'와 '감찰 무마' 의혹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야당은 청와대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을 중단한 배경에 조국 당시 민정수석의 지시가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당시 수사권이 없어 제한된 범위 내에서 문제점을 확인한 민정수석실이 인사조치 수준에서 정리하자고 판단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질의응답 과정에서 야당 의원과 노 실장 사이에 날선 신경전이 오가기도 했습니다.

[곽상도 / 자유한국당 의원]
"청와대 내부가 지금 범죄에 연루됐다..."

[노영민 / 청와대 비서실장]
"현재 청와대 내부가 범죄에 연류됐다는게 무슨 말씀이십니까? 박형철 비서관이 범죄 연루됐다는 의혹에 대해서 동의하지 않습니다." 

오늘 오후 2시부터는 본회의가 열립니다. 

비쟁점 법안 2백여 건이 상정되는데, 특히 '민식이법'과 '하준이법', '해인이법' 등 어린이 안전 강화를 위한 법안들이 처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사립유치원 회계 투명성을 강화하는 '유치원 3법' 처리 여부도 주목됩니다. 

지난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유치원 3법은 지난 22일 본회의 자동상정 요건을 충족해, 오늘 원안과 함께 2개 수정안이 표결에 부쳐질 전망입니다.

다만, 데이터 3법과 탄력근로제 개정안은 여야 입장 차로 오늘 본회의 처리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