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10월) 생산과 투자, 소비가 감소하는 등 산업활동 3대 지표가 지난 2월 이후 8개월만에 모두 하락했습니다.

통계청이 오늘(29일) 발표한 '10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지난달 전(全) 산업생산(계절조정, 농림어업 제외)은 전월보다 0.4% 감소했습니다.

특히, 전월과 비교한 산업생산은 9월(마이너스 0.4%) 석 달 만에 감소로 돌아선 뒤 2개월째 계속 감소했습니다.

통계청은 서비스업과 건설업은 증가로 전환됐지만, 자동차와 전자부품 등을 중심으로 광공업 생산이 감소하면서 전산업생산이 감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 판매는 지난 8월 3.9% 증가하면서, 8년 7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가 지난 9월(마이너스 2.2%) 다시 감소로 전환한 데 이어 2개월째 감소를 이었습니다.

설비 투자는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으나, 지난달(10월) 감소(마이너스 0.8%)로 전환됐습니다.

건설업체가 실제로 시공한 실적을 금액으로 보여주는 건설기성은 전월보다 1.7% 증가했습니다.

경기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보다 0.1포인트 하락했으나, 앞으로의 경기를 예측하는 지표인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보다 0.2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선행지수 순환변동치가 2개월 연속 상승한 것은 2017년 4월과 6월 이후 이번이 처음입니다.

김보경 산업동향과장은 "수치상으로 선행지수 순환변동치가 두 달 연속 상승하면서 향후 경기 전망과 관련해 긍정적인 신호가 강해졌다"며 "다만 아직은 동행지수 순환변동치가 하락한 만큼 현 상태에서 바닥을 쳤다고 판단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