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OECD 경제협력개발기구가 내년 한국경제성장률을 2.3%로 지난 9월 전망치를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경제성장률에 대해서는 지난해 11월 전망치 이후 3번째로 소폭 하향 조정했습니다.

기획재정부에서 박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OECD 경제협력개발기구가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을 또 하향 조정했습니다.

OECD는 프랑스 파리 현지시간으로 21일 발표한 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한국의 GDP 국내총생산 성장률을 2%로 수정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전망치 2.8%에서 지난 5월(2.4%)과 9월(2.1%) 2차례에 이어 이번에 세 번째 하향 조정했습니다.

그러나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 9월과 같이 2.3%를 유지했고, 내후년(2021년) 역시 2.3%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우선 올해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0.3%에 그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특히 수출품과 투자재 등 종합적인 물가수준을 나타내는 GDP 국내총생산 디플레이터를 마이너스(-) 0.6%로 예상했습니다.

글로벌 경기둔화와 함께 무역긴장이 수출을 제약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또 투자측면에서는 불확실성을 더하면서 한국경제 성장세가 약화된 상태를 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OECD는 이어 소비심리와 민간 일자리 둔화가 내구재 소비를 제약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하지만, 가계 실질소득 증가가 소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아울러, 농산물 가격 하락 등으로 물가는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밝혔습니다.

통화량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근원 인플레이션’도 인플레이션 목표치(2.0%)에 미달한다고 진단했습니다.

OECD는 한국 정부의 재정 확장정책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올해 0.3%의 추가경정 예산을 편성했고, 내년에는 GDP의 1.2% 수준의 재정 부양책이 예정돼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한국정부의 건전한 재정과 낮은 부채비율, 그리고 사회복지 확대 필요성 등을 고려하면, 환영할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구조개혁의 필요성을 언급했습니다.

OECD는 노동시장의 규제를 완화하면서, 노인 일자리 질을 향상시키고, 규제개혁을 통해 생산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한국의 노동생산성은 OECD 상위 50% 국가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향후에는 반도체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확장 재정정책과 함께 완화적인 통화정책이 경제를 지탱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BBS 뉴스 박관우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