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 국제공동연구 요약보고서 발간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우리나라 도시 대기오염물질의 절반 정도는 국내 요인, 32%는 중국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이라는 한중일 3국의 공동 연구결과가 보고서로 발간됐습니다.

동북아 대기질 개선을 위한 관련 연구와 국가간 협의에 과학적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환경부에서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우리나라 대기중 초미세먼지의 국내 영향은 51%, 중국으로부터의 영향은 32%에 이른다는 한중일 3국 공동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한중일 3국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정책결정자를 위한 ‘LTP 즉, 동북아 장거리이동 대기오염물질 국제공동연구’ 요약보고서를 발간했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장윤석 국립환경과학원장의 말입니다.

(이번 보고서는 한·중·일 3국의 연구진이 공동으로 연구를 추진하고, 3국 정부가 연구결과를 함께 검토하여 발간하게 된 최초의 보고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보고서를 보면 지난 2017년을 대상으로 대기질 모델기법을 활용해 초미세먼지 에 대한 3국 주요도시의 국내외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체 기여율은 연평균 기준으로 한국은 51%, 중국은 91%, 일본은 55%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중국 배출원의 우리나라 3개 도시에 대한 평균 영향은 32%로 조사됐고, 일본에 대한 영향은 25%였습니다.

우리나라 배출원의 중국에 대한 영향은 2%, 일본에 대한 영향은 8%로 산정됐습니다.

일본 배출원의 우리나라 영향은 2%, 중국에 대한 영향은 1%로 조사됐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2017년까지 모니터링을 한 결과 한중일 3국 모두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농도는 감소 추세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한국에 발생하는 초미세먼지의 30%정도가 중국에서 왔다는 점이 한중일 공동연구에서 확인됨으로써 앞으로 관련 연구와 국가간 협의에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환경부에서 BBS뉴스 신두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