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준공된지 20년이 지난 ‘노후 산업단지’가 첨단산업시설과 문화-레저시설 등을 조성해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개조됩니다.

국토교통부에서 박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는 오늘 ‘일자리 창출과 제조업 혁신을 위한 산업단지 대개조 계획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산업단지 내부의 휴폐업 부지를 활용해 ‘청년일자리와 혁신성장의 전진기지’로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가칭 ‘산업단지 상상허브(hub)’를 조성하기로 했습니다.

공공기관과 함께 창업과 중소기업 지원시설을 조성하기로 하고, 첨단산업시설과 문화레저시설 등을 입주시킬 계획입니다.

또, ‘재생사업 활성화 구역’을 지정해, 용도변경과 용적률 완화 등 각종 특례를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해당지역 용도를 일반공업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하고, 주택도시기금을 2%의 낮은 이자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산업단지내 공공기관 소유 토지에서 우선 사업을 시행하고, 내년 1월 민간과 지자체의 추가 제안을 받기로 했습니다.

8. 도시재생과 연계한 산업단지 생활권 재생사업도 추진됩니다.

특히 ‘산업단지와 도시재생사업을 연계하는 뉴딜사업’을 내년 상반기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지자체가 노후산단과 주변지역을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지역중심 추진기반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와함께, 경남 창원시와 같이 산업단지 전체에 ‘스마트 시티 통합 솔루션’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이어 다음달(12월)중으로 ‘산업단지형 스마트시티 표준모델’을 마련하고, 향후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일자리위원회는 이를 통해 앞으로 5년간 5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산업단지를 혁신형 일자리 거점으로 집중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토부에서 BBS뉴스 박관우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