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14일(현지시간) 유엔본부에서 유엔총회 산하 제3위원회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인권담당 제3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북한의 인권침해를 비판하고 즉각적인 개선을 촉구하는 북한인권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북한은 올해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또 북한인권결의안이 채택된 데 대해 반발하면서 북미대화가 열려도 미국의 '대북 적대시 정책' 철회 문제가 대화 의제야 올라야 핵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외무성 대변인은 오늘 발표한 담화에서 "앞으로 조미대화가 열린다고 해도 미국이 적대시 정책을 철회하는 문제가 대화 의제에 오르기 전에는 핵 문제가 논의되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지난 14일 제74차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는 북한인권결의안을 표결 없이 전원동의로 채택했으며, 이번 결의안 채택은 2005년부터 15년 연속으로 이뤄진 것입니다.

대변인은 이번 결의안 채택과 관련해 "유엔이라는 것이 미국의 허수아비로 완전히 전락됐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반공화국 인권소동의 배후에 미국이 서 있다는 것을 여실히 증명한다"는 주장을 폈습니다.

이는 북한이 최근 북미 고위당국자 대화재개 기대속에 연례행사 격인 유엔총회 인권결의안 채택을 문제 삼고 나선 것으로, 임박한 협상에서 '체제 안전보장' 논의의 저변을 넓히기 위한 신경전으로 풀이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