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우 스님 승가교육 현장 순회 간담회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교육원장 진우스님 체제의 조계종 제8대 교육원이 일선 승가교육 종사자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전국 순회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진우 스님은 출가자 급감 등에 따른 여러 문제점을 들은 뒤 기초교리 교육 강화로 여러 난제들을 풀어나가겠다는 뜻을 내비쳤습니다.

보도에 홍진호 기자입니다.

 

수원 봉녕사에 모인 경기 충청권 승가대학 교역자 스님들이  전하는 승가교육 현장은 출가자 급감에 따른 여파가 매우 커 보였습니다.

승가대학의 학생 수 자체가 줄어든 가운데, 40대 이상 고령 출가자가 늘어나 여러 우려들이 점차 현실로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인법스님/ 수덕사 승가대학]

[“40대 후반에 출가해서 이리저리 맴돌다 들어오신 분들은 50대 중후반 되신 분들도 있어요. 그런 분들이 과연 기본교육 끝날 때 정도 되면 진정한 신심과 발심을 통해서...”]

출가자가 줄어든만큼 여러 소임은 과중해진 반면에, 논문 등의 학사일정은 더욱 빠듯해 지기에, 이론 보다 실천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원욱스님/ 동학사 화엄승가대학원]

[“화엄승가대학원이기 때문에 실천 수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그것을 논문과 묶어서 하는 실습을 통해서 논문을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가 생각해 보고 왔습니다.”]

승가대학과 대학원에서 학인 스님들을 지도하는 승가 교육 교역자 스님들은 출가 활성화가 종단차원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현재의 기본교육 과정을 현실에 맞게 줄여야 한다는 등, 방법은 각기 달랐지만 종단의 백년지대계를 위한 고민과 의견들은 넘쳐났습니다. 

교육원장 진우스님은 현장의 의견들을 경청한 뒤, 8정도와 12연기 등 가장 기초적인 교리에 대한 철저한 교육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진우스님/ 조계종 교육원장]

[“8만 4천 대장경의 모든 엑기스적인 내용들이 전부 불교학 개론에 들어가 있거든요. 그래서 지금 8정도, 12연기, 4성제 등 이런 모든 기초교리가 그 자체가 완전히 섭수가 되고 체득이 돼야 다음에 어떠한 충분히 어떤 경전도 소화할 수 있다.”

진우스님은 출가자 급감의 원인 가운데 하나로 승가 위상의 저하를 지적하면서 통일되고 체계적인 기초-기본교리 교육이 승가위상 회복의 열쇠가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진우스님/ 조계종 교육원장]

”우리 종단 스님들이 많은 게 중요한 게 아니고 작은 숫자라도 그 스님들의 고유의 위상을 찾게 되면 그 자체가 포교가 되고 그 자체로서 출가자를 늘이게 되는 반등급부가 있을 것이다.“

호남을 시작으로 경기 충청 등 일선 승가 교육 교역자 스님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 교육원장 진우스님이 현장의 요구들을 토대로 승가교육 활성화를 위한 어떤 해법을 내놓을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BBS NEWS 홍진호입니다.

(영상취재=장준호)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