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앵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 폭탄' 적용 여부에 대해 조만간 결정을 내리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우리나라는 제외될 것이라는 희망적인 관측도 있지만 쉽게 예단할 수 없어 정부와 자동차 업계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양봉모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시간으로 13일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관세폭탄' 적용 여부와 관련해 "곧 결정할 것"이라고 말하면서 당국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산업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내리는 결정이기 때문에 예단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관세 부과를 가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11일 유명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지난달 미국 출장에서 미국 무역대표부 대표들을 만나 우리나라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을 성공적으로 타결하고 이행하는 나라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최종 결정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달린 만큼 결과를 예단할 수는 없다"고 유본부장은 밝혔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차와 부품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해왔습니다.

고율의 관세부과가 미뤄질 것이라는 관축도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산 자동차와 부품에 관세를 부과하면 국내 자동차 업계의 피해는 클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 자동차에 25% 관세가 부과된다고 가정하면 한국의 자동차 산업 부문 무역수지는 최대 98억 달러까지 악화될 수 있다고 한국경제연구원은 밝혔습니다.

이에 따른 국내 자동차 산업 총생산도 7.9%가량 줄어들 것으로 추정돼 국내 자동차 산업에 타격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BBS뉴스 양봉모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