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4일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기국회 내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포항지진 2주년을 앞두고 지진 관련 시민단체들이 오늘(14일)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법 제정과 거버넌스 구축을 제안했습니다.

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정기국회 내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을 촉구했습니다.

범대위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자유한국당은 113명의 국회의원 전원이 서명해 포항지진특별법(안)을 발의한 만큼 당 차원에서 법 제정에 적극적 임해야 한다”며 “정부와 여당도 정부가 추진하던 사업으로 인한 인재인 만큼 민생 법안으로 보고 법 제정에 주도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포항지진 범시민대책본부도 14일 기자회견을 갖고, 포항지진 특별법을 위한 지역 거버넌스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시민단체인 포항지진 범시민대책본부(이하 범대본)도 기자회견을 갖고, 포항지진 특별법이 지체되는 것은 無정부, 無거버넌스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범대본 모성은 공동대표는 “지역의 여야 정치인들은 특별법 제정을 위해 무조건 힘을 합쳐야 한다”며 “포항지진 특별법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지역 거버넌스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 이원화 되어있는 포항지진 범대본과 범대위를 합치자고 제안했습니다.

또한 정부와 정치권이 특별법을 제정해 줄 때까지 조세불복종(납세거부)운동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