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13일 도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농정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가 WTO(세계무역기구) 개발도상국 지위 철회 이후 닥칠 경북농업의 돌파구를 찾기위한 농정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지난달 25일 WTO(세계무역기구) 개발도상국 지위 특혜를 주장하지 않기로 한 정부의 방침으로 농업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경북의 입장에서 지역차원의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섭니다.

오늘(13일) 경북도청 다목적 홀에는 열린 농정토론회는 경북도와 (사)경북세계농업포럼, 경북도농식품유통혁신위원회가 공동으로 마련했습니다.

토론회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수경 경북도의회 농수산위원장을 비롯해 농업인, 시·군 공무원, 농협, 유관기관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발표에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종인 박사가 최근 농업계에 최대 화두로 떠오른 ‘공익형 직불제 추진방향’을, 농식품유통연구원 류상모 실장은 농업계의 오랜 난제인 ‘농산물 수급안정정책 개선방안’을 주제로 주요 시사점과 대안을 각각 제시했습니다.

또 경북대학교 손재근 명예교수는 ‘청년농 육성과 농촌 일자리 창출 방안’을 주제로 청년농 육성에 대한 의미와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토론에는 상주 로컬푸트 조원희 대표, 구미에서 농사를 짓는 박정웅 청년농업인, 대외무역협상 전문가인 이상호 영남대 교수가 참여했습니다.

경북도는 농업통상문제는 국가적 사안인 만큼 중앙정부에 건의할 것은 건의하고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WTO 농업협상 개도국 지위, RCEP(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 등 대내외 농업 환경에 대한 농업인들의 박탈감과 근심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농업은 생명산업이고 국가산업인 만큼 포기해서도 안될 산업이기에 오늘 의 자리를 통해 지방차원의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