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신효섭 제주도 공보관실 주무관

● 진 행 : 고영진 기자

● 2019년 11월 12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제주도정 소식

[고영진] 매주 화요일, 알찬 정보를 갖고 오는 제주도청 공보관실 신효섭 주무관 스튜디오에 나오셨습니다. 오늘은 어떤 소식을 준비하셨나요?

1.제19회 최남단 방어축제가 오는 21일 열립니다.

제19회 최남단방어축제가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모슬포항 일원에서 개최됩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방어 어장이 일찍 형성됐다고 하는데요. 축제기간 동안 가족, 친지들과 겨울 별미인 방어 가족 축제를 만끽 할 수 있도록 지난 11월 1일부터 대량의 방어를 6천마리 잡아서 보관하고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 별미인 방어가 도민과 관광객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축제위원회에서는 축제장에서 판매하는 방어 등 수산물이 비싸다는 인식을 깨기 위해 모슬포 어업인들이 직접 잡은 대방어를 현장에서 해체하고 무료 시식회로 이어질 수 있도록 행사를 진행한다고 하니까 저도 기대가 됩니다. 21일부터 24일까지 모슬포항에서 뵙겠습니다.

2. 오라동에 우리동네 도서관이 생겼습니다.

제주시 오라동 공설마을복지회관에 '오라 공설 책마을'이 조성돼 본격 운영에 들어갔습니다. 공설마을복지회관은 제주시 종합경기장 실내수영장 인근에 위치해 있고요. 이 '오라 공설 책마을'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추진하는 '2019 책마을 조성·지원’ 전국 공모사업'에 선정돼 조성됐습니다. 마을복지회관 2, 3층을 리모델링해 도서 5천여권이 비치됐고, 독서톤론방 및 회의실, 무선인터넷 공간, 어린이 북코너 등으로 시설이 마련되어 있고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도서 대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3. 제주시에서 11월 명사초청 인문학 강좌가 열립니다.

11월 29일 금요일 오후 7시 제주벤처마루 10층 대강당에서 열리구요. 강사는 오찬호 작가님입니다. JTBC 〈차이나는 클라스〉와 〈말하는대로〉, tvN 〈어쩌다 어른〉과 〈젠틀맨리그〉, KBS 〈서가식당〉 등 여러 방송에 출연해 ‘불평불만 투덜이 사회학자’라는 타이틀을 얻었습니다. 세상이 좋은 쪽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유쾌한 염세주의자’가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이 별명으로 불리는 걸 마다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주제는 차별에 찬성하라는 사회에서 “사람답게”살기라는 내용인데요. 조금 내용이 무거울 수도 있지만, 꼭 한번은 들어봐야 하는 주제이자 강의가 아닌가 싶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11월 29일 7시에 제주벤처마루를 방문하면 되겠습니다. 선착순 입장이구요, 총 200명까지 입장 가능하다고 합니다. 강연료는 당연히 무료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제주시 자치행정과 728-8682~3문의하시면 됩니다.

4. 서귀포시에서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이 진행중입니다.

공모전은 11월 22일까지 진행중이구요, 창업 아이디어로 받는 것은 제주 홍보를 위한 창업아이템 아이디어 제주문화·예술·향토자원과 연계한 창업아이디어, 창업 아이디어 기반으로 IT계열, 제조, 서비스, 유통, 1차산업 등 전(全) 분야 장기적 고용창출이 기대되는 분야 등입니다. 공모전에서 선정되면 표창과 함께 시상금도 드리고 서귀포시 스타트업베이 입주할 때 가산점을 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서귀포시 스타트업베이는 전국 시,군,구 최초의 스타트업 보육기관으로서, 정부 청년일자리 대책과 연계, 서귀포시 창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예산 7억원(국비 2억5000만원, 지방비4억5000만원)을 투입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올해 6월에 문을 열었고요 위치는 NH농협은행 남제주지점 2층과 3층에 위치에 있다고 합니다. 현재 창업자와 예비창업자 10개 기업이 3층에 입주해 있다고 하네요. 관심 있으신 예비 창업자 분들께서는 꼭 아이디어 공모전에 응모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고영진]오늘도 알찬 정보를 소개해 주신 신효섭 주무관 수고하셨습니다.

[신효섭]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