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3실장 기자간담회..."금강산 시설 재개발 필요, 관광 재개 대비해야"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기자간담회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북한이 요구하고 있는 '금강산 관광시설 철거' 문제와 관련해 "금강산 관광의 본격적인 재개를 위해선 어차피 재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오늘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청와대 3실장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계기에 북측과 적극적으로 협의해서 금강산 관광의 재개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나갈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철거를 지시한 배경에 관광을 통한 경제 활성화 의지가 있다는 분석인데, 남북 당국간 협의 결과에 따른 금강산 신계사 템플스테이와 북한 사찰림 복원 등 불교계 숙원사업들의 재개 여부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정의용 실장은 "북한이 비핵화협상을 연내로 한정했다는 부분을 진지하게 보고 있다"면서 미국 측에선 매우 적극적으로 북미정상회담을 설득하고 있고, 우리 측도 가급적 조기에 북미간 실마리를 찾을 수 있도록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함께 간담회에 나선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회전문 인사', '코드 인사' 등 내각 개편 때마다 불거지는 지적과 관련해 "사실 지금까지 전, 현직 야당 의원들에게 입각 등 다양한 제안을 해왔다"면서 "결과적으로 국민 눈높이에 맞추지 못한 경우도 많았고,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서 송구하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논란 이후, 야당의 청와대와 내각 개편 요구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의에 "공석인 법무부 장관의 인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많은 분들이 '자신이 없다'면서 고사한다"면서 애로를 토로했습니다.  

그러면서 "내년 총선과 관련되어서 당에서 요구하고 본인이 동의하신 분들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놓아드려야 된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다"면서 총선을 앞둔 내각 개편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김상조 정책실장은 '분양가 상한제' 시행에도 집값을 잡지 못한다는 지적과 관련해 "1차 분양가 상한제 지정 대상동을 27개동 발표했으나,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순발력있게 추가 지정을 할 생각"이라며 "실수요자를 보호하면서 과열 조짐이 있는 지역에 대해선 핀셋규제의 원칙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공유차량 플랫폼 '타다'와 관련해 혁신사업자들에게 혁신의 결과를 보장해줘야한다면서도, 혁신가들 역시 그로부터 얻는 이익을 우리 사회 전체와, 혁신을 통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취약한 분들과 나누는 마음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정부는 이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