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베를린 장벽 붕괴 30주년 기념일을 맞아 "장벽의 붕괴는 자유를 제약하고 사람들을 못 들어가게 하는 장벽이 너무 높고 두껍더라도 결국 뚫린다는 가르침을 준다"고 강조했습니다.

 메르켈 총리는 베를린 장벽 붕괴 30주년 기념일인 현지시간으로 어제(9일) 베를린 장벽 기념관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장벽이 무너지기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누구도 이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메르켈 총리는 "베를린 장벽의 붕괴 기념일이 행복한 순간의 기억이지만, 한편으로 현재 마주하고 있는 증오와 인종차별, 반(反)유대주의에 맞서야 한다는 점을 일깨워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메르켈 총리는 "유럽은 민주주의와 자유, 인권, 관용을 지켜내야 한다"면서 "이런 가치는 항상 존중되고 보호되어야 한다. 자유는 당연히 얻을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옛 동독지역 출신인 메르켈 총리는 베를린 장벽을 넘어 서베를린으로 탈출하려다 동독 경비병의 총격에 숨진 동독 시민들을 추모했습니다.

옛 서독지역 함부르크에서 1954년 태어난 메르켈 총리는 생후 3개월 만에 아버지를 따라 동독으로 이주했습니다.

기념식에서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은 "동유럽에서 평화혁명을 이뤄낸 폴란드와 헝가리, 체코, 슬로바키아의 자유에 대한 의지와 용기가 없었다면, 독일 통일은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행사에는 폴란드, 슬로바키아, 체코, 헝가리 등의 정상들도 참석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