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금강산 전경



우리 정부가 ‘금강산 시설 철거’를 요구하는 북한에 현장 점검을 제안하는 대북통지문을 발송했습니다. 

정부는 점검단의 방북을 계기 삼아 금강산관광 문제를 협의할 계획인데, 북한의 반응이 주목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남북 교류협력의 상징 ‘금강산 시설’의 철거를 요구하는 북한에 우리 정부가 ‘현장점검’이 필요하다는 2차 통지문을 전달했습니다. 

지난번 ‘실무회담’을 제안한 첫 대북 통지문 발송 이후 여드레만입니다. 

통일부는 “어제 오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북측 조선아시아 태평양평화위원회 앞으로 당국과 사업자가 포함된 공동점검단을 구성해 방북할 것임을 통지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공동점검단의 방북이 성사되면 자연스럽게 금강산 관광 문제 전반을 논의할 수 있는 대화 테이블이 마련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시설점검’을 고리로 삼아 남북 간 접촉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단 겁니다.

통일부 관계자는 “북측은 시설철거를 주장하고 있지만, 정부는 개보수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해왔다“면서 현장점검은 필수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대북통지문을 보낸 지 만 하루가 지난 지금까지도 북한의 반응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동안 우리 측과의 대면접촉을 꺼리면서 서면 협의를 고수해온 북한이 정부의 이번 제안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앞서 북한은 지난달 25일 남측 시설물 철거를 요구하는 통지문을 보냈고, 우리 정부는 금강산 실무회담을 역제안했지만 북측은 이를 거부했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